▲ 김현웅 법무부 장관이 29일 오후 경기도 과천 정부청사 대강당에서 이임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러 이동하며 이영렬(오른쪽) 검찰 특별수사본부장 앞을 지나가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인회 기자] 김현웅 법무장관이 물러난 배경에 박근혜 대통령의 검찰총장 경질 지시가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현웅 장관과 최재경 민정수석은 지난 21일 거의 동시에 사의를 표명해 주목을 받았다. 청와대를 사표를 반려했으나 김 장관은 끝까지 사의를 고수해 수리됐다. 최 수석은 사의 뜻을 접고 박대통령 곁에 남았다.

검찰 사정라인을 총괄하는 핵심부서 수장이 동시 사표를 던진 것은 전대미문의 일이었다. 일각에서는 박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를 통제하지 못한데 대한 책임을 지고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검찰 주변에서는 김수남 검찰총장의 경질 지시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박대통령이 사정라인에 김 총장의 경질을 지시했고, 김 장관이 이를 거부하면서 사표를 던졌다는 것이다.

법조 출입 경험이 풍부한 김의겸 한겨레 선임기자는 지난 26일 서울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언론한마당’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김수남 검찰총장을 자르라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요구를 (김현웅 법무부장관과 최재경 민정수석에게) 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김의겸 기자는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최재경 수석과 김현웅 장관의 사표를 두고 수리도, 반려도 하지 않고 있어 알 만한 인사들에게 물어봤다”면서 “두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이 ‘아니, 감당할 수 있는 걸 요구해야지’라고 말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김 기자는 “박 대통령이 김 장관과 최 수석에게 검찰총장을 자르라고 요구한 것인데 대통령의 상황 인식이 얼마나 자기중심적인지, 얼마나 단세포적이고 유아적인지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치 검찰에 대한 개혁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검찰이 박 대통령을 ‘피의자’로 못박고 수사에 공을 들인 까닭은 헌정 질서 수호 목적보다 생존을 위해서라고 본다. 이번 기회에 정치 검찰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