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3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인회 기자]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 3당은 오는 9일 탄핵소추안을 표결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야3당 원내대표는 2일 회동을 갖고 ▶2일 탄핵소추안 발의 ▶8일 본회의 보고 ▶9일 표결처리에 합의했다. 이들은 이어 “새누리당 비박세력은 더 이상 좌고우면 하지 말고 대통령 탄핵에 함께할 것을 요구한다”며 비박계에 탄핵 동참을 촉구했다.

야3당 원내대표는 국민들에게 죄송하다는 말도 전했다. 이들은 “오늘은 대통령 탄핵으로 직무 정지가 예정돼 있던 날이다. 촛불 민심과 국민의 뜻이었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들지 못해 송구할 따름이다. 향후 야3당은 어떠한 균열도 없이 오직 국민만 보고 국민의 뜻을 받들어 단단하게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회동 후 "비박계 설득을 위해서 개별적 접촉을 강화하기로 했다. 다만, 당 대표를 만나는 일은 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탄핵 가결에 키를 쥔 새누리당 비박계는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 ‘4월 퇴진’에 대한 박 대통령의 확답을 기다린다는 입장이다.

비박계가 주축인 비상시국위원회는 “대통령이 국회에 넘기기 보다는 대통령 스스로 명확하게 입장을 발표하는 게 이 문제를 풀 방안이다. 대통령은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 당론으로 정한 4월 퇴진에 대해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어 이들은 “예정대로 9일 탄핵 표결 상정 일정을 잡고, 7일까지 최선을 다해 국회에서 여야 합의안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다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야당에 박 대통령 퇴진 협상에 응할 것을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9일 제3차 대국민담화 당시 “여야 정치권이 논의하여 국정의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향을 만들어주시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여야 합의 불발 시 탄핵 동참 여부에 대해 비박계 의견은 분분하다. 유승민 의원은 “저는 일관된 입장으로 여야협상이 안 되면 탄핵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대통령이 4월 자진 사퇴와 2선 후퇴의 말씀이 있으면 여야 협상이 어느 정도 이뤄질 힘이 생길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병국 의원도 “만에 하나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수용했는데도 야당이 이를 거부해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9일 탄핵에 동참한다는 방침에는 변함없다"고 밝혔다.

탄핵을 주도적으로 이끌었던 김무성 전 대표의 생각은 다르다. 김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을 수용할 경우, 굳이 탄핵안을 처리할 필요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상당수 비박계 의원들은 김 전 대표 의견에 동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