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김경진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인회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국민의당 간사인 김경진 의원은 “최순실 씨의 단골 성형외과 의사로 알려진 김영재 원장의 향정신성의약품 관리대장을 분석한 결과 사용량이 박근혜 대통령의 해외 순방과 일정한 상관관계가 있었다”는 의혹을 5일 제기했다.

김 의원은 "최근 3년간 김영재 원장의 프로포폴 사용내역을 살펴보면 2015년 3월 박 대통령의 중동 순방(3월1일~8일) 중 겹치는 2월 27일부터 3월 9일까지 프로포폴 사용내역이 없고 그 앞뒤로는 사용이 기록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외에도 박 대통령 해외 순방시기에 김 원장의 프로포폴 사용내역이 없는 경우가 4차례나 더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김 원장은 거의 매일 일상적이고 정기적으로 프로포폴을 사용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3년간 사용한 프로포폴 총량은 1837앰플이다. 하지만 유독 박 대통령의 해외순방 기간에 유독 프로포폴 사용내역이 없다는 점을 김 의원이 지적하고 나선 것.

김 원장은 그간 언론인터뷰를 통해 세월호 참사 당일인 2014년 4월 16일 수요일은 정기휴진일이라 골프장에 갔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지난 3년간 김 원장의 프로포폴 사용내역을 보면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4년 1년간 수요일에 프로포폴을 사용한 일수가 총 28일에 달한다는 것. 53번의 수요일 중 절반이 넘는 수치다.

김 의원은 "2015년 수요일에 프로포폴을 사용한 날이 27일에 달했고 2016년에는 22일에 달해 매주 수요일 휴진이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은 정황"이라며 "만일 휴진이었음에도 의료기관이 아닌 외부에 나가서 프로포폴을 사용했다면 이는 의료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익명의 인물이 관저로 의료장비를 들고 갔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5일 “이영석 경호실 차장이 인적사항을 확인해주진 않았지만 의료장비를 가지고 청와대 경내로 들어와서 부속실 관저로 간 사람이 누군가 분명히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와대 기관 보고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이에 이 차장은 “확인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어 이 차장은 "의혹 해소하는 게 증인으로서 마땅한 일이다. 취득한 2급 비밀에 대해 발설하지 않는 게 법에 있으니 애로사항이 많다"면서 "경호관으로 취급한 2급 기밀을 다 말을 하면 대통령이 경호관을 신뢰할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김경진 의원실 관계자에 따르면, 대통령 경호실은 최근 청와대 관저 출입 기록 중 일부에 대한 열람을 허용했다. 관저 출입 기록을 제출해달라는 의원실의 요청을 받아들이기 힘들다며 내린 조치다. 열람을 허용한 관저 출입기록에는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2014년 4월16일은 포함되지 않았다.

출입 기록을 열람한 김 의원실 관계자는 "관저 출입 일지를 요청을 하니까 대통령 경호실에서 샘플로 1장을 들고 왔었다. 일지는 날짜와 이름 성별 비고 등으로 구성돼 있었고 이름은 가려져 있었다. 이 가운데 1곳에 '진료용 가방 지참'이라는 표현이 있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의 주장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거들었다. 박 의원은 "경호실장이 누군지 밝힐 수는 없지만 의료장비를 들고 청와대로 들어간 사람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김 의원이 했다. 이는 분명히 진상 규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

박범계 민주당 간사는 “이 차장은 김 의원 질의에 대해 부인하지 않고 확인할 수 없다는 취지 답변 했다. 이 부분은 오늘 가장 중요한 쟁점으로 보여 진다. 그런 측면에서 경호실장이 출석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은 “어느 누가 의료장비를 들여왔는지, 무슨 의료행위를 했는지를 경호실에서 아무도 모른다는 것은 청와대 보안이 뚫린 것이나 다름없다. 2급 비밀이라는 장막에 숨지 말라”고 사실 확인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이 차장은 “청와대 의무실장이 출석하면 질의해 달라”고 답변을 피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