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TV조선 캡처>

[월요신문 김윤진 기자] 최태민씨가 독살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태민씨의 아들 최재석씨는 고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아버지가 1천억대 부동산과 골드바 등 전재산을 박근혜씨에게 되돌려 주겠다고 했는데, 이를 눈치챈 누군가에 의해 4월 중순쯤 독살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최씨는 “부친이 돌아가시기 6개월 전쯤 사우나로 불러내 ‘아무래도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는 여기까지인 것 같다’며 그동안 정치자금으로 보관했던 재산을 되돌려줄 것임을 시사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임순이 처가, 임순이와 최순실 등 딸들 앞으로 분산된 부동산 등기서류를 나에게 건네줬다”고 말했다.

최씨는 이어 “이후 부친과 통화를 지속했으나 94년 4월 중순 이후 전화를 받지 않아 계모 임순이에게 전화를 거니 ‘부친은 외출 중’이라는 말만 반복했다. 하도 이상해서 두 달 만에 중국에서 귀국해보니까 부친은 이미 매장된 상태였다”고 말했다.

임순이씨와 최순실씨는 그동안 언론에 ‘최태민씨가 강남세브란스병원 입원 후 집으로 돌아와 94년 5월1일 오전 8시반 협심증으로 사망했다’고 밝혔다. 최재석씨의 생각은 다르다. 최씨는 “아버지가 10여년 전부터 고혈압 증세가 있어 약을 드시기는 했으나 전화통화가 이뤄지던 4월 중순까지 목소리가 정정하셨다. 아버지가 집에서 건강을 위해 비타민제 등 정맥주사를 맞는 일이 잦았는데 주사제 속에 위험한 약물을 넣은 것은 아닌지 매우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강남세브란스 병원 측은 “최태민씨는 94년 3월18일부터 3월26일까지 8일간 만성신부전증으로 입원했다. 치료결과 상태가 악화돼 집으로 돌아간 것이 아니라, 몸이 나아져 퇴원한 것이다. 최태민씨에 대한 사망진단서를 발급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사망진단서는 사망신고서 제출을 위한 필수서류다.

임순이씨 측은 최태민씨에 대한 사망신고를 자신들이 밝힌 사망일 5월1일로부터 2개월이 지난 7월1일 본적지인 서울 은평구청에 접수시켰다. 사망신고는 사망으로부터 1달 이내에 해야 하며, 이를 어길시 과태료가 부과된다.

최씨는 “임순이씨가 사망신고를 하지 않고 2달 동안 부친의 사망소식을 숨긴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부친의 사망 이전에 이미 모든 재산이 넘어온 상황에서 그렇게 길게 시간을 끌었다면 그건 타살 혐의를 지우고 경찰의 수사를 막기 위해서가 아니었겠냐”고 반문했다.

최씨는 “당시 박근혜씨는 아버지를 만나기 위해 거의 매주 역삼동 비밀 아지트를 찾았다. 박근혜씨 쪽에 알아보니 그 분 역시 아버지의 사망 사실을 전혀 모른 채 행적을 수소문하느라 부산한 상태였다”고 말했다.

최재석씨는 “최씨 자매가 평소 깡패를 동원해 일을 처리했고 나 역시 묻어버리겠다는 협박을 당했기 때문에 60이 넘은 나이지만 지금도 두렵다. 2008년 대선 직후 숨진 조순제씨 등 최씨 자매 주변에 있었던 석연치 않은 죽음들에 대해 이번 기회에 모두 재조사가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임순이씨 등 유가족이 최태민 사망 당시 119에 신고하지 않은 사실도 드러났다. 5일 고발뉴스는 “박주민 의원실의 협조를 받아 경찰청에 확인한 결과, 임순이, 최순실 등 가족들이 경찰이나 119에 사망신고조차 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