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1차 청문회에 출석한 허창수 전경련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6일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대기업 총수들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에 “대가성이 없다”고 밝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재단 출연이 삼성그룹의 안정적인 승계와 이 부회장의 경영권 확보를 위한 대가성이 있다는 이만희 새누리당 의원 지적에 “단 한 번도 뭘 바란다든지 반대급부를 바라면서 출연하거나 지원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이 부회장은 또 박근혜 대통령과의 독대는 시인하면서 “(대통령이) 문화 융성, 스포츠 발전 위해서 기업들도 열심히 지원해주는 게 경제 발전, 관광산업 발전 위해서 좋은 일이라고 지원을 아낌없이 해달라는 말씀은 계셨다”고 말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이 자발적이었느냐는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의 질문에 “대가성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출연한 적이 없었다”며 “당시 결정은 그룹 내 사회공헌위원회에서 하고 이 결정에 제가 들어가지 않아 할 말이 없다”고 일축했다. SK그룹은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낸 111억원의 자금을 놓고 최 회장의 사면과 관련한 대가성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재단 출연금의 대가성을 부인했다. 신 회장은 K스포츠재단에 대한 70억원 추가 지원 결정이 서울 면세점 추가 입찰과 '형제의 난' 수사 관련 로비가 아니냐는 의혹에 “관계없는 일”이라고 답했다. 롯데는 올해 5월 말 K스포츠재단의 '하남 엘리트 체육 시설 건립' 계획에 70억 원을 추가로 기부했다가 검찰 압수수색 하루 전인 6월 9일부터 13일까지 5일에 걸쳐 돌려받은 바 있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출연 요구에 대해 “한류나 스포츠를 통해 국가 이미지를 높이면 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하셔서 정부가 뭔가 추진하는데 민간차원에서 협조를 바라는 게 아닌가 생각했다”며 대가성을 부인했다.

대기업 총수들의 이같은 발언은 특검수사를 의식한 것으로, 대가성을 인정하면 ‘뇌물공여죄’를 적용된다.

특검팀은 앞서 “두 재단에 대한 기금 모금의 본질을 '직권남용'으로 보는 것은 구멍이 많은 것 같다”며 뇌물죄 입증에 주력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특검팀은 박 대통령의 제3자뇌물죄 적용을 위해 특수부 소속 인력을 대거 투입, 기업들이 두 재단에 낸 자금의 대가성 규명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청문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최태원 SK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등 모두 9명의 총수가 출석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