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기업은행장에 김도진 은행장이 취임했다. 김도진 행장은 28일 취임사에서 “현재의 금융환경은 풍전등화이다. 전혀 다른 형태의 도전을 받고 있다. 핀테크와 인터넷뱅크, P2P 등 새로운 금융플랫폼의 등장은 우리의 경쟁상대를 ICT기업으로까지 확장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고 IBK의 생존과 발전을 담보하는 길은 ‘변화’와 ‘혁신’밖에 없으며, 기존 관행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행장은 저금리 시대에 맞춰 중소기업금융 강화도 강조했다. 김 행장은 “자산의 구성과 질적 개선을 통해 이자에 편중된 수익구조를 바꿔나가야 한다”며 “저금리․저성장의 장기화는 이자수익의 급격한 축소를 불러올 것”이라고 경계했다. 이를 위한 경영 계획으로 △외환, IB, 신탁 등 비이자 수익 확대 △스마트 뱅킹, 핀테크 분야 개척 지속 △적극적인 해외진출로 해외이익 비중 20% △은행과 자회사간, 자회사 상호간 시너지 강화로 비은행부문 비중 20% 등을 제시했다.

김 행장은 또 “능력과 열정만으로 인재를 등용할 것이며 형식보다 실질을 중시하는 문화가 뿌리내리도록 하겠다. 항상 고객 중심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어떠한 어려움에도 편법이 아닌 정도로 갈 것”을 당부했다.

김도진 행장이 극복해야 할 문제도 있다. 김 행장은 내부승진인사임에도 불구하고 낙하산 인사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김 행장은 1985년 기업은행에 입사해 31년간 주요 보직을 거쳤으며, 경영전략 담당 부행장을 지냈다. 반면 김 행장이 TK 출신(경북 의성)으로 친박계 의원들의 입김이 다수 작용했다는 말도 나온다. 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기업은행장을 제청하고 황교안 대통령권한 대행이 서둘러 인사를 단행한 것도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노동조합과의 갈등 봉합도 해결해야할 숙제이다. 현재 기업은행은 성과연봉제를 두고 노조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기업은행 노조는 기업은행을 상대로 성과연봉제 도입 효력을 정지해 달라고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27일 기각된 상태다. 김 행장은 성과연봉제에 대해 “사회적으로 민감한 이슈지만 우리만의 결정으로 될 것은 아니다. 법원의 결정에 따르고 노조와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김 행장은 “노사는 수레의 두 바퀴이다. 한쪽이 무너지면 굴러갈 수 없다. 대화를 통해  상생과 화합의 노사문화를 열어가겠다”며 노조와의 소통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