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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방송·통신 결합상품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피해 사례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에 소속된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공받은 ‘최근 5년간 IPTV결합상품 가입자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모바일·IPTV결합상품 가입자 숫자가 최근 4년 6개월 사이 5.6배 급증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지난 2011년 12월 IPTV 3사(KT·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의 해당 결합상품 가입자 수는 108만9292명에 불과했으나 2016년 6월에는 612만1043명으로 크게 늘었다.

가입자 증가는 요금인하의 효과로 분석된다. 실제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이 지난해 9월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의하면, 결합상품 가입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 서비스 가격(요금인하)을 꼽은 응답자가 59.7%로 가장 많았다. 결합상품 이용으로 요금인하효과를 크게 체감하고 있다는 응답 또한 61.1%에 달했다.

가입자 증가에 따른 소비자 피해 사례도 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와 소비자단체가 함께 운영하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가 최근 3개월간 접수한 결합상품 민원 사례는 1376건에 달했다. 이 가운데 해지 위약금 관련 민원은 약 1000여 건에 달했다. 장기 약정 해지에 따른 위약금이 과도하거나 충분한 안내를 받지 못했다는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녹소연 관계자는 “모바일과 IPTV 결합상품이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가입자를 늘리고 있지만, 과도한 모집 경쟁과 무리한 판촉 활동으로 인해 소비자 피해도 속출하고 있다”며 “사업자 귀책사유가 있으면 위약금을 면제하고, 위약금 상한제를 도입하는 등 정책적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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