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맥주와 소주 가격이 최대 100원까지 오를 전망이다. 정부가 빈병 재사용률을 높이겠다는 대책으로 빈병 보증금을 인상하자 유통업체들이 본사 차원에서 판매가를 올리기로 한 영향이다.

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편의점은 6일부터 맥주와 소주 가격을 50~100원가량 인상한다. 씨유(CU), GS25, 세븐일레븐 등은 참이슬·처음처럼(360㎖)을 한 병에 1600원에서 1700원으로 인상한다. 카스맥주(500㎖)는 10일부터 기존 1850원에서 1900원으로, 하이트맥주는 19일부터 1800원에서 1900원으로 각각 올라간다.

대형마트의 경우, 다음 주부터 빈 병 보증금 인상을 반영한다. 이마트에서 기존 1330원이던 맥주(500㎖) 한 병은 1410원에 판매된다. 1130원이던 소주는 1190원으로 오른다. 롯데마트에서도 하이트·카스후레시(640㎖) 등 맥주는 한 병에 1750원에서 1830원으로 인상된다. 참이슬과 처음처럼 등 소주는 1130원에서 1190원으로 오른다.

이러한 가격 인상은 올해부터 환경부담금이 인상됨에 따라 소주(40원→100원)와 맥주(50원→130원)의 빈병 보증금이 각각 60원, 80원 올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소매점들이 소비자 판매가에 빈병 보증금 인상분을 더해 팔기로 한 것.

소비자들은 일단 맥주와 소주 구매가격이 높아진 것이 달갑지 않다는 반응이다. 빈병을 다시 되팔 경우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기는 하지만, 사실상 빈 병을 모았다가 환불받는 이들이 많지 않아 가격 인상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기 때문.

이번 인상은 제조사와는 무관하지만 지난해 주류업체들이 소주와 맥주 가격을 줄줄이 올렸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느끼는 부담은 더욱 크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11월 카스, 프리미어OB, 카프리 등 주요 맥주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6% 인상했다. 이어 하이트진로가 지난달 하이트와 맥스 등 맥주 제품 출고가를 평균 6.33% 올렸다. 소주는 앞서 2015년 11월 하이트진로가 참이슬 가격을 올린 뒤 롯데주류, 무학, 보해 등이 잇따라 가격을 인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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