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바른정당 장제원 의원이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등장한 비밀노트를 박건찬 경비국장이 작성했다고 밝혔다.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7차 청문회에서 장제원 의원은 비밀노트를 언급하며 “이 노트를 작성한 사람이 경찰청에 있는 박건찬 경비국장이다”라고 밝혔다.

지난 7일 ‘그것이 알고 싶다’에 등장한 비밀노트는 경찰 인사와 공채 시험 등에 청탁이 오갔다는 의혹을 담고 있다. 이날 방송에서 청와대 경호실에 근무하던 고위직 경찰관이 작성했다는 비밀노트 사진 11장이 공개됐으며 노트에는 ‘다음번 정기인사 때’, ‘7월 정기인사 시’ 등 인사 시점과 여러 경찰관의 신상정보가 함께 기록돼 있었다. 또 ‘○○남부 강력계 김모 경위→10월 말 경찰청 특진’ 이라고 적혀 있어 인사 청탁을 의심케 했으며 청와대와 경찰청 관계자, 현역 국회의원의 이름이 추천인사로 메모돼 있었다.

제보자는 해당 노트에 대해 청와대 경호실 고위 간부의 노트라고 소개하고 “검찰 내 비리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자료라고 생각해서 촬영했다. 이번 사태가 터지고 난 후 연관이 있을 것 같아 읽어보다가 최순실이라는 글자가 나와서 놀랐다”고 말했다.

노트 안에는 “최순실 101단 통제 경찰관리관 101단장 교체, ○○○, ○○○○ 특별취재팀 정윤회 안봉근 경찰인사 개입설 취재”라는 문구도 적혀 있다. 101경비단은 청와대 경호를 맡고 있는 조직이다. 경찰 내부에서는 101 경비단이 ‘보안손님‘인 최순실의 존재를 모르고 검문검색했다가 고위 간부가 좌천됐다는 소문이 파다했는데  실제로 이 노트에 교체 사실이 담겨 있었다.

장 의원은 “박건찬 국장이 현재 안행위 회의로 국회 내에 있다”며 청문회에 참고인으로 불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