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창수 기자] 러시아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수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관련 정보에는 트럼프 당선인의 성매매 관련 영상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10일(현지시간) CNN은 “지난 6일 미 연방수사국(FBI)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트럼프 당선인, 민주·공화 양당 지도부에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한 기밀문서를 전달했다”면서 “해당 문서에는 트럼프 당선인의 명예에 해를 입힐만한 개인정보와 금융정보들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특히 해당 문서는 “트럼프가 지난 2013년 모스크바를 방문했을 당시 한 호텔에서 성매매를 했으며 이와 관련된 영상도 존재한다”고 밝히고 있어 파문이 예상된다.

문서에 따르면 러시아는 지난 대선 당시 이러한 정보를 이미 알고 있었지만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CNN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수년전부터 트럼프 당선자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한 방법을 찾아왔다”면서 “러시아는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에 해가 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했으나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 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과 민주당에 불리한 정보만 공개했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 역시 “트럼프는 부동산 사업을 위해 그리고 그가 운영했던 미스 유니버스 대회를 감독하기 여러 차례 러시아를 찾았다”면서 “러시아는 수집한 정보를 트럼프가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려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문서는 △러시아 관리들이 트럼프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부동산 거래를 가장해 ‘뇌물’에 해당하는 다양한 호의적 거래들을 제안했을 가능성 △러시아 관리들이 선거운동 기간 트럼프 당선인의 대리인들과 만나 상호 이익이 되는 문제들을 논의했다는 의혹 등도 제기했다.

연방수사국이 이런 정보를 최초로 접한 시점에도 의혹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 CNN은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연방수사국은 이미 대선 전인 지난해 8월 영국 비밀정보부(M16)를 통해 관련 정보를 받은 상태였다”면서 “이것이 사실이라면 클린턴의 이메일 스캔들 수사에는 적극적이었던 연방수사국이 트럼프 관련 수사에는 소극적으로 임한 이유가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