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타이탄 에어로스페이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이 태양광으로 전기에너지를 얻어 움직이는 무인항공기(드론) 개발 프로젝트를 중단하기로 했다.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 블룸버그 통신 등 주요 외신은 알파벳 산하 연구조직 ‘구글X’가 태양광 드론을 띄워 오지 등에 인터넷을 제공하는 ‘타이탄 프로젝트’를 폐기했다고 밝혔다.

타이탄 프로젝트는 이미 지난해 종료됐으며, 참여해 온 직원 약 50명은 구글X 내 다른 프로젝트로 옮겨간 것으로 알려졌다. 재클린 밀러 구글X 대표는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드론을 띄우는 것에 대한 우리의 탐험을 끝냈다”며 “드론 대신 고고도 열기구로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룬'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구글은 지난 2014년 태양광 무인항공기 제조업체 ‘타이탄 에어로스페이스’를 인수하면서 인터넷 드론 개발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다. 당시 구글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대기권 위성이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인터넷 연결을 제공할 것이며 재난 구호나 사막화 등 환경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2015년 중순 애리조나 사막에서 날개 결함으로 드론 파손 사고가 발생하고, 지난해에도 뉴멕시코에서 파손 사고를 겪으면서 프로젝트가 폐기 수순을 밟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워싱턴포스트는 “타이탄 프로젝트에 재정 문제 등에 대한 경영진 압박이 있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프로젝트 타이탄 외에도 구글X가 진행 중인 사업들은 최근 변화를 겪고 있다. 지난해 가을에는 가정용 인터넷 서비스인 구글 파이버 확장 계획을 중단했고, 지난달에는 운전대와 페달이 없는 새로운 형태의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계획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인공위성 이미지 사업 부문인 테라 벨라도 매각 논의 중이라고 블룸버그 등은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