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창수 기자] 중국과 러시아가 외교안보 회의를 열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 결정에 반대 의사를 재확인했다. 또 사드 배치에 추가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13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 보도에 따르면, 양국은 전날 모스크바에서 열린 ‘제6차 중러 동북아안전협상’에서 “양국의 이익과 지역 내 전략적 균형 보호를 목표로 하는 대응조처들에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양국은 성명을 통해 미국과 한국 정부의 계속된 한반도 사드 배치 시도에 대한 심각한 우려와 반대를 재확인하고, 한반도 사드 배치를 중단하라고 한미 양국에 촉구했다.

신화통신은 “한·미 양국이 사드는 북한으로부터의 미사일 위협에 방어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반해, 중국과 러시아는 사드 체제가 양국의 전략적 이해에 해를 끼친다고 보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성명에서 중국과 러시아 양국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현재 상황이 복잡하고 민감하다”면서 “모든 관련국은 긴장을 심화할 수 있는 행위를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 평화와 안정성 보호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해결책 모색 등의 목표를 재확인했다.

중러 동북아안전협상은 양국에서 번갈아 열리는 안보대화다. 이번 회의는 쿵쉬안유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와 이고리 모르굴로프 러시아 외무차관이 공동 주최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