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사드 배치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15일 반 전 총장은 경기도 평택 해군 2함대를 찾아 천안함 기념관을 둘러보는 등 일정을 소화했다. 이날 반 전 총장은 ‘사드 배치’를 묻는 질문에 “한반도는 준전시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가 사드 배치 조치를 취한 것은 마땅하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이어 “사드 배치 경위를 보면 북한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탄도 미사일 기술을 축적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방어 목적으로 사드가 배치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다만 주변국과의 관계가 있는데 사드 문제는 외교적으로 잘 해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일부 국민들의 ‘사드배치 반대’ 의견에 대해서는 “안보에 있어서 주민들의 여러 가지 걱정도 필요하지만 우리는 전체를 봐야한다. 우리 안보에 관해서는 국민들이 한마음 한 뜻으로 정부를 지원하고 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의 이런 주장에 대해 야당은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6일 자신의 SNS에 “미국 앞에서만 서면 작아지는 지도자가 어찌 국익을 지킬 수 있을까요?”라며 “미국은 우리의 최대 동맹국이고 앞으로도 최고의 우방이어야 한다. 그러나 아닌 것은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어햐 한다. 사드는 2500만 인구가 사는 수도권 방위에 현실적으로 도움이 안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라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이어 “더구나 (사드 배치)는 우리가 경제적으로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과의 심각한 관계 악화를 초래한다. 경제도 중요한 안보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치적 표를 계산하며 말을 바꿔서는 안 되며 국민 편에 서는 정치인이라면 어떤 상황에서도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국민의 이익을 지켜야 한다. 대한민국을 이끌고자 하는 사람의 셈법은 마땅히 정치적 득실이 아니라 국민과 국가의 이익에 근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또 “북한 핵의 해결은 군사적 대응보다 외교적 노력이 우선이다. 북핵의 동결과 종국적 제거는 중국의 협력과 압박 없이는 불가능하다. 제가 사드 배치를 반대하고 전면적 재검토를 위한 미국과의 교섭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다”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유엔사무총장출신이 북핵문제해결 해법이 그 정도 수준이면 유승민과 무슨 차이?”라고 비판하며 “(반 전 총장은) 자신의 고향 충북 음성에 사드를 배치할 의사가 있는가”라고 되물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사드 배치’에 대해 “차기 정부가 처리해야 할 일”이라고 밝히며 사실상 보류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