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해외 주요 외신들이 1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다는 소식을 긴급기사로 타전했다.

미국, 영국, 일본 등 각국 주요 외신은 이날 “한국 특별검사팀이 삼성 그룹 수장 이재용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세계 최대 스마트폰 메이커의 리더가 한국의 부패 스캔들에 걸려들었다”며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한국을 흔들고 박 대통령을 탄핵으로 이끈 정치 스캔들의 결정판”이라고 전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대량 리콜 사태로 휘청거리고 있어 이 부회장이 구속되면 회사는 리더십 공백에 직면할 수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기업 왕국을 재편하려는 시도도 보류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블룸버그통신은 “특검 수사는 삼성그룹 경영권을 넘겨받을 이 부회장의 능력과 한국 최대 기업의 리더십을 위태롭게 한다”며 “삼성이 지난해 9월 발화 위험이 있는 갤럭시노트7을 시장에서 철수한 후 수개월 만에 두 번째 위기에 직면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어 박상인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의 말을 빌어 "삼성은 한국 경제를 대표하며, 이 부회장이 구속되면 삼성의 명성을 훼손할 뿐 아니라 한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영국 BBC방송은 “이재용 부회장의 지위는 업무 경험보다 출생으로 이뤄졌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며 “삼성은 정부의 호의에 대한 대가로 박근혜 대통령의 친구인 최순실 씨가 운영하는 비영리 재단에 자금을 출연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의 대표적 우익 언론인 요미우리는 “이재용 부회장은 정부가 삼성 그룹 계열사인 제일모직과 삼성 물산의 합병에 협력한 대가로 최순실 씨와 관련된 기업 등을 지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사실만 전달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걱정하는 신중론도 있었지만, 정경유착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에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의 수뢰 혐의에 대한 수사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