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국내 최초 인터넷 전문은행인 K뱅크의 정식 출범이 한 달 가량 연기됐다.

24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K뱅크는 정식 출범을 2월 말~3월 초로 늦추기로 했다. 당초 K뱅크는 지난달 14일 금융위원회에 본인가를 받으면서 이르면 1월 말~2월 초 정식 영업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연기 이유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안정화 기간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한 때문이다. 이번 주부터 시작하기로 했던 베타 테스트도 내달 2일부터 진행하기로 했다.

K뱅크는 내달 2일부터 K뱅크 임직원을 상대로 베타 테스트를 시작해 주주사와 협력사, 시스템 구축사의 임직원 등으로 테스트 대상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내달 말에서 3월 초 K뱅크 모방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일반 소비자에게 공개하고 정식 영업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K뱅크 관계자는 “서둘러 영업을 시작했다가 문제가 생기는 것보다 오류 없이 완벽한 상태에서 출범할 수 있도록 출범 일정을 다소 조정했다.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K뱅크는 국내 1호 인터넷 전문은행이다. 기존 은행과 달리 지점이 없고 모든 업무를 인터넷과 모바일,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등 자동화기기를 통해 비대면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365일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다. 절감된 인건비, 점포비 등의 비용으로 예금 이자를 더 주고 대출 금리는 낮춰 가격 경쟁력을 통해 기존 은행과 경쟁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K뱅크와 함께 인터넷 전문은행에 뛰어든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금융위에 본인가를 신청했으며 1분기 중 금융위 본인가를 받아 올해 상반기 정식 출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