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창수 기자] 산업은행이 향후 기업 여신을 할 때 산업전망, 재무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신용 한도를 설정하기로 했다. 부실 여신 가능성을 줄이고 사전적인 구조조정을 강화하겠다는 취지에서다.

25일 정부는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9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산은·수은 혁신방안 추진 실적 및 향후 계획을 점검했다.

먼저 산업은행은 산업전망 등 장기적 요소를 반영한 여신관리체계를 도입하기로 했다. 계열별·계열기업별 크레디트라인(신용공여한도)을 설정하고 계열 소속기업들이 속한 산업에 대한 분석과 기업의 재무상태, 자금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해 대출 한도를 정하겠다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해당 투자 건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기업 여신 심사가 이뤄져 왔고, 해당 산업의 리스크나 기업의 전력 등은 상대적으로 꼼꼼히 따지지 않았다. 하지만 새로 시행되는 여신관리체계 하에서는 산업 전망이 밝지 않거나 부실 징후가 보이는 기업에 대해서는 여신 한도가 줄어들게 된다. 산업은행은 올해 2분기 중으로 산은과의 거래 규모가 큰 기업부터 크레디트 라인을 설정할 계획이다.

수출입은행 역시 올해 말까지 중장기 금융 신용평가 시스템을 정비하기로 했다. 기존 국내 차주 중심의 신용평가 시스템을 확대·개편해 해외차주에 대한 체계적 신용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또 3억달러 이상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금융에 대해 중장기여신실무협의회에서 사전 심사를 강화 해 부실 여신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분기나 반기별로 자산 건전성 분류 등 여신감리 현황을 리스크관리위원회에 보고하는 등 리스크관리위원회의 심의 안건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날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기업부실에 따른 공적부담을 최소화하려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뼈를 깎는 혁신이 전제되야 한다”며 “정부는 산은·수은 혁신방안의 남은 과제들이 올해 모두 완료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3월까지 시장 친화적 구조조정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