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 애플 로고 캡쳐>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애플에게 뺏겼다.

1일 미국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7750만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5% 감소한 수치다. 삼성전자의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17.7%로 최근 6년간 실적과 비교하면 최저 수준이다. 반면 애플은 같은 기간 783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 17.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삼성전자를 제쳤다. 애플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증가했다.

삼성전자가 분기별 시장 점유율에서 애플에게 1위를 내준 것은 2011년 4분기 이후 5년 만이다. 지난해 3분기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20.1%, 애플이 12.1%로 상당히 차이가 있었다.

SA는 삼성전자가 북미와 중남미에서 비교적 선전했지만 동유럽, 아프리카·중동, 서유럽, 아시아·태평양에서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갤럭시노트7 단종으로 삼성전자의 브랜드 파워가 약화된 점과, 화웨이·오포·비보 등 중국 제조사들의 약진도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다만 SA는 삼성전자가 갤럭시S7과 갤럭시S7엣지를 지난해 4분기에만 1140만대 등 분기마다 1000만대 이상을 판매했다고 지적, 수익성 부문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음을 시사했다.

SA는 삼성전자의 재도약 요건으로 ‘차별화’를 꼽았다. SA는 “삼성전자는 갤럭시S8 안전성을 100% 보장하고, 폴더블폰 같은 차세대 기기의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고 밝혔다. SA는 또 “삼성전자가 실적을 반등시키려면 중저가 스마트폰 뿐 아니라 갤럭시S8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에서도 성공을 거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