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창수 기자] 환율전쟁을 선포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고의적 달러 약세 유도가 트럼프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과 모순된다는 지적이 잇따라 제기됐다.

2일 뉴욕타임스는 “통상 미국 행정부는 달러화에 대한 입장은 재무부 소관임을 명확히 하고, 재무부 장관은 대개 "달러화 강세는 미국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원칙적 발언만 하는 게 전통이었다”면서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필두로 한 새 행정부는 이같은 전통을 깨고 거침없이 ‘달러화 가치가 고평가돼 있다’고 발언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전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달러화가 너무 강세여서 미국 기업들은 경쟁할 수가 없다. 강달러가 우리를 죽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취임 후 백악관에서 열린 제약업계 임원들과의 회동에서도 “중국이 무슨 짓을 하는지, 일본이 수년간 무슨 짓을 해왔는지 보라”며 “이들 국가는 시장을 조작했고 우리는 얼간이처럼 이를 지켜보고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이같은 발언은 ‘이웃 국가들의 통화 가치 대비 달러화 가치를 낮춰 미국 수출업체들에 이익을 주고 무역적자를 줄이려는 노력을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하는 감세와 인프라 투자 확대 정책 등 트럼프노믹스가 성과를 내게 된다면 미국의 금리 상승을 불러올 것이고, 이는 전 세계 투자자들과 자산을 미국으로 끌어와 달러화 가치를 끌어올리게 될 것”이라면서 “트럼프 행정부는 대통령의 발언대로 ‘달러화 가치를 절하해야 한다’는 입장인지, 아니면 ‘달러화 강세가 미국의 강세를 의미한다’는 기존의 오래된 전통을 따를지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저널도 트럼프 대통령의 달러화에 대한 ‘솔직한’ 발언이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트럼프 행정부가 빌 클린턴 행정부 때부터 이어져 온 ‘달러 강세가 미국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입장을 폐기하고 달러화 약세를 추구할 경우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정책과 모순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약속한 감세와 인프라투자 확대 등 확장적 재정정책은 경제 성장을 부양하겠지만, 물가상승도 유발해 금리를 상승시키고 달러화 강세를 불러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