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바른정당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이 기각될 경우 ‘의원 총사퇴’를 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에서 갈라져 나온 이후, 여론조사에서 당 지지율이 밑바닥에 머물자 ‘배수진’을 친 것.

13일 정병국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바른정당은 헌법재판소의 어떤 탄핵 결과에도 승복할 것이고 만약 탄핵 기각시 ‘의원직 총사퇴’를 결행하겠다”고 밝혔다. 바른정당의 의원 총사퇴 결정은 전날(12일) 바른정당 의원들과 원외 당협위원장 60여명이 7시간동안 벌인 ‘끝장토론’을 통해 내려졌다.

당의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어제 결정을 전적으로 존중한다”며 “책임지는 보수의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 의원님들이 용단을 내린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유 의원은 “이 문제가 만에 하나라도 헌재에 대한 부당한 압력으로 비춰지지 않기를 바란다. 우리는 그럴 의도도 없고, 헌재는 어떤 정치적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고 빨리 결정을 해줘야할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바른정당이 ‘의원 총사퇴’라는 초강수 카드를 꺼내든 것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당 지지율이 비교섭단체인 정의당보다 낮아 위기감을 느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9일 리얼미터에 설문조사에서 바른정당의 지지율은 5.8%에 불과해 6.8%이던 정의당보다 낮았다. 10일 한국갤럽 조사에서는 지지율 7%로 새누리당(13%)의 절반 수준이었다.

바른정당의 지지율 하락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창당 후 ‘컨밴션 효과’가 사라진데다, 애매한 당 정체성, 뚜렷한 대선주자 부재 등이 지지율 하락의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이런 가운데 바른정당은 새누리당과 연일 대립각을 세우며 ‘개혁 보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병국 대표는 이날 “국정농단 세력과는 연대하지 않고, 새누리당과 통합은 없다”는 원칙을 분명히 했다.

또 정 대표는 “탄핵이 인용될 경우, 새누리당 의원들도 마찬가지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며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이종구 정책위의장도 친박 의원들을 겨냥해 “친박, 진박 간신들이 대통령을 망친 것도 모자라 이제는 나라까지 망치려 하고 있다. 소위 진박 감별사를 자처한 조원진, 막말 파동 주인공 윤상현, 촛불은 꺼진다고 민심을 짓밟은 김진태, 이런 간신배들이 태극기 집회에 참석해 진실을 호도하고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리려 한다. 이들이 탄핵 결정을 앞두고 그야말로 발악하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바른정당의 ‘탄핵 인용 시 총사퇴’ 요구에 ‘정치적 쇼’라고 일축했다. 새누리당은 “바른정당은 지금 ‘책임’을 가장해 헌재를 협박하고 있다. ‘헌재 판결에 영향을 미치고자하는 의도는 없다’는 비겁한 변명을 믿을 국민은 아무도 없다”고 반박했다. 또 새누리당은 “탄핵 결과에 새누리당이 어떤 책임을 질지는 우리 당원들과 함께 우리가 결정할 일이다. 당을 배신하고 떠난 바른정당이 왈가왈부할 일은 아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