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14일 ‘문고리 3인방’ 중 하나인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심판 13차 변론에 불출석했다. 지난달 5일과 19일에 이어 세 번째 불출석이다.

안 전 비서관의 증인신문은 이날 오전 10시에 예정돼 있었다. 박 대통령 측 대리인단은 지난 2일 10차 변론에서 “14일에 기일을 잡아주면 안 전 비서관의 출석을 담보하겠다”며 “안 전 비서관이 증인신문에 출석할 것”이라고 밝혀왔다. 그러나 신문 전날(13일) 오후 돌연 “안 전 비서관을 설득했지만 (출석이) 다소 어려워 보인다”는 뜻을 헌재 측에 전달했다. 안 전 비서관은 헌재에 불출석 사유서도 제출하지 않았다.

이날 헌재에는 안 전 비서관뿐만 아니라 김홍탁 전 플레이그라운드 대표와 김형수 전 미르재단 이사장도 출석하지 않았다. 김홍탁 전 대표는 15일 열리는 자신의 형사재판을 이유로, 김형수 전 이사장은 해외출장을 이유로 불출석 의사를 밝혔다. 이날 신문이 예정돼있던 4인 중 3인이 헌재에 불출석 한 것. 결국 이날 심리에는 이기우 그랜드레저코리아(GLK) 사장만 유일하게 출석했다.

박 대통령 측이 신청한 증인들이 잇따라 불출석하거나 잠적하면서 박 대통령 측의 ‘지연 전략’이 먹히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오는 16일 예정된 14차 변론에서도 증인들의 무더기 불출석이 예상된다. 이날 증인으로 채택된 4명 가운데 김영수 전 포레카 대표와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 김수현 고원기획 대표 둥 3인은 현 소재가 불분명해 아직도 헌재의 증인출석요구서가 전달되지 못했다. 앞서 안 전 비서관이 두 차례 증인 신문에 불참석한 이유도 그가 잠적해 헌재의 증인출석요구서가 전달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헌재는 13차 변론을 시작하며 안 전 비서관에 대한 증인 채택을 취소했다. 지난 9일 헌재가 대통령측이 요청한 추가 증인을 일부 받아들이며 “납득할만한 사유 없이 불출석하는 경우 증인 채택을 취소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다만 김홍탁 전 이사장과 김형수 전 대표는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기 때문에 재판부가 이를 ‘납득할만한 사유’로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만약 이틀 뒤 14차 변론에서 출석요구서를 받지 않은 3인이 증인 신문에 불출석하면, 이번 주 변론에 출석하는 증인 8명 중 6명의 신문이 진행되지 않아 탄핵심판 일정에 차질을 줄 수도 있다. 이에 국회 소추위원단 측은 “탄핵 심판을 지연시키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권성동 국회 탄핵소추위원장은 “지난 기일 때 박근혜 대통령 측 대리인단이 안 전 비서관의 출석을 담보했음에도 오늘 불출석한 것은 탄핵심판을 지연시키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며 “헌재가 공언한대로 재판부에서 이제 합리적 이유 없이 불출석하는 경우 채택 증인을 취소하고 나머지 절차를 진행해 국민이 바라는 신속한 재판, 공정한 재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