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올해 포춘이 16일(현지시간)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50(World's Most Admired Companies for 2017)’ 순위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삼성은 지난해 이 명단에서 35위를 기록했다. 삼성은 2009년 50위권에 처음 이름을 올린 뒤 순위권 밖으로 밀린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포춘은 삼성이 올해 이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이유로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 결함을 꼽으며 삼성이 매출과 명성에 직격탄을 맞았다(caused too much damage)고 설명했다.

IT 전문 매체인 씨넷(CNET)도 배터리 결함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지적했다. 씨넷은 배터리 결함으로 인한 폭발 사건과 이로 인해 비행기 탑승 시 갤노트7 소지 금지 등이 코미디쇼의 소재가 되는 등 삼성의 브랜드 이미지가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씨넷은 삼성이 순위권에 포함되지 않은 이유로 다른 해석이 있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최근 삼성전자의 총수가 박근혜 대통령과 그 측근인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된 것도 영향을 미쳤을 거란 분석이다.

삼성 스마트폰의 라이벌인 애플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가장 존경받는 기업 1위에 이름을 올려 애플은 10년 연속 존경받는 기업 1위를 차지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CEO’ 명단에 이름을 올린 데 이어 애플도 가장 존경 받는 기업이 된 셈이다.
이와 관련해 씨넷은 최근 출시된 아이폰7의 디자인이나 기능 측면에서 이렇다 할 만한 새로운 것이 없어 혁신성을 잃었다는 평가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존경받는 기업으로 대접받고 있다고 꼬집기도 했다.

포춘은 글로벌 컨설팅회사인 헤이그룹(Hay Group)과 매년 수천개의 미국 기업, 글로벌 500대 기업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매출과 평판으로 680개 기업을 추린 다음 3800명의 임원진, 증권 애널리스트와의 논의를 거쳐 순위를 정한다. 평가는 혁신과 인재관리, 기업자산 활용, 사회적 책임, 품질 경영, 재무 건전성, 장기 투자 가치, 제품·서비스 품질, 글로벌 경쟁력 등 총 9개 기준을 활용한다.

포춘이 선정한 존경받는 기업 2위는 아마존, 3위는 스타벅스가 차지했다. 올해 존경받는 기업 순위에 한국 기업은 단 한 곳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