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67회 베를린영화제 여우주연상을 받은 배우 김민희씨가 현지 인터뷰에서 “여성으로서 차별은 느끼지 못한다”고 말해 네티즌들의 비판을 사고 있다.

18일(독일 현지시각) 베를린 영화제 수상 후 취재진과 가진 인터뷰에서 김민희는 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을 받은 여배우로서 '여성으로서의 차별'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렇게 대답했다.

"저는 여성으로서 뭔가 다른 차별은 느끼지 못하고 굉장히 좋은 여성, 여배우들이 많고 남성 영화가 많기 때문에 남자 배우들이 더 두드러지게 보이는 거라고 생각하고요. 그냥 그거는 주어진 사회나 상황에 어쩔 수없이 그냥 별로 그렇게 크게 불만을 갖고 있진 않습니다."
이는 30대 여성 배우로서 겪어온 현실과 입지를 설명한 것인데 그는 수상 소감을 준비하지 못한 듯 자주 말을 멈추며 답변을 이어갔다.

김민희가 출연한 영화에는 여성주의 성격이 강한 영화가 적지 않다. 주요 작품으로는, 톱 여배우 6명이 즉석 대사와 연기로 배우의 삶을 솔직하게 표현해 화제를 모은 <여배우들>(감독 이재용·2009), 신상 전체가 미스터리인 여성을 연기해 부일영화상 여우주연상을 받은 <화차>(변영주·2012), 일제강점기 때 동성애에 빠진 귀족 여성을 연기해 청룡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아가씨>(박찬욱·2016) 등이 꼽힌다.
특히 주체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선택하는 ‘히데코’ 역으로 열연한 <아가씨>는 페미니즘 이슈와 맞물려 화제가 됐다.

홍상수 감독의 새 영화 <밤의 해변에서 혼자>에 출연한 김민희는 유부남 영화감독과 사랑에 빠진 주인공 ‘영희’ 역을 맡았다. 홍 감독과 실제 연인 관계로 알려진 김씨는 지난해 불륜 논란이 일기도 했다.

김민희가 말한 “여성으로서 차별은 느끼지 못한다”는 발언의 의미는 여러 가지로 해석된다. 김민희 본인이 굳이 남녀 차별을 따지지 않을만큼 독특한 개성의 소유자이거나 평소 자유로운 영혼을 추구한 나머지 그런 발언을 한 것으로 추측된다.

일각에선 세계 정상급 여배우들이 성차별 해소를 위해 앞장서서 활동하는 현실을 외면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하고 있다. 최근 한국여성민우회 등 여성단체를 중심으로 영화계 내 성차별 문제가 제기된 상황에서 국제영화제 수상 배우로서 사려깊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 하지만 김민희 개인의 의견을 묻는 질문에 본인의 생각을 말한 것을 놓고 비판 위주로 매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