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일본 통신그룹 소프트뱅크를 이끄는 손정의 회장이 향후 30년 안에 인간을 초월한 인공지능으로 인류의 삶이 크게 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손 회장은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Mobile World Congress) 2017’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서 “2040년이면 스마트로봇이 전 세계 인구보다 많은 100억대 수준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손 회장은 로봇에 탑재될 만큼 우수한 성능을 지닌 인공지능을 두고 ‘슈퍼 인텔리전스’(Super Intelligence)라고 명명했다. 손 회장은 “인공지능이 인간의 뇌를 능가할 것”이라며 “30년 후에는 아이큐 1만의 슈퍼 인텔리전스 컴퓨터가 탄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 수천년간 인간의 뇌에 있는 뉴런(신경세포)의 수는 300억개로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컴퓨터 칩에서 신경세포 역할을 하는 트랜지스터가 늘어나는 추세를 고려하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트랜지스터 수는 2010년 30억개에서 급증해 2018년에는 인간의 신경세포 수와 같은 300억개에 달할 전망이다.

손 회장은 “슈퍼 인텔리전스가 로봇과 같은 이동형 디바이스에 탑재되면 우리의 삶은 크게 달라질 것”이라며 “최근 철학자들이 꼽은 인간 문명을 위협하는 12가지 위험으로 감염병, 핵전쟁 등과 함께 인공지능을 꼽았지만, 슈퍼 인텔리전스는 나머지 위험을 막는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손 회장은 모든 것이 연결되는 IoE(Internet of Everything) 시대에 대한 전망도 제시했다. 그는 “앞으로 20년 후에는 스마트폰의 99% 정도가 팔에 심는 모바일칩 수준으로 대체될 것”이라며 “2035년이 되면 사람들 1명마다 100여개의 사물이 연결돼 전 세계를 합쳐 1조개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발부터 자율주행차 등 모든 분야에 모바일 칩이 탑재되는 IoT 시대의 핵심 기술은 보안과 연결성”이라며 “이것이 바로 소프트뱅크가 지난해 ARM을 인수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앞서 소프트뱅크는 지난해 7월 234억파운드(약 35조원)를 들여 영국의 반도체 설계기업 ARM을 인수했다. 손 회장은 ARM 인수 후 1000억달러(약 113조원) 규모의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를 조성한 것과 관련 “인공지능이 사람의 두뇌를 뛰어넘는 미래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이처럼 많은 돈을 투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