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불승인으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오늘(28일) 수사를 종료하며 이에 대한 ‘책임론’이 야권에서 불거지고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4당 당대표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새로운 특검법 직권상정과 황 권한대행의 탄핵 공조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 연석회의를 가졌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회의에서 “우리는 이것(특검 연장 거부)을 예상해 처음부터 ‘선 총리 후 탄핵’을 요구했다”며 “일부에서 탄핵이 어렵다, 대통령 다 된 것처럼 ‘선 총리 후 탄핵’을 거부한 것은 참으로 잘못된 일이기 때문에 거부한 분들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민주당과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를 겨냥했다.

지난해 11월 국정농단 사태로 박근혜 대통령은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신임 총리에 지명했지만 민주당은 이를 반대했다. 이후 박 대통령이 국회 추천 총리를 요청했을 때도 문 전 대표는 “민심과 동떨어져 있다”며 거부했다. 국민의당은 당시 ‘탄핵 전에 황교안 총리부터 교체하자’고 했지만 이를 민주당이 무시해 특검 연장 불승인 사태로 이어졌다는 주장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저는 견해가 다르다. 선 총리 제안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피하기 위한 타협안이었다”며 “오히려 불가피하게 황 권한대행 체제로 갈 수밖에 없을 때 황 권한대행을 철저히 견제하고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황 권한대행의 국정농단 의도를 좌절시켜야 했다”고 반박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 역시 “당시 대통령은 총리에 대해 어떠한 권한을 이양한다는 말도 하지 않았는데 총리에 대해 서로 정치권 잿밥 놀음을 했다면 탄핵 국면까지 끌고 갈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 대표는 “비박의원들이 탄핵에 앞장섰기 때문에 그런 절차를 지키면서 질서있는 퇴진과 박 대통령의 탄핵은 얼마든지 가능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당시 모 대통령 후보(문 전 대표)는 혁명적 상황의 청소 운운하면서 이것을 거절했기 때문에 오늘을 예측하지 못한 것이다. 중립적 내각, 거국내각이 됐다면 탄핵이 안 됐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논란이 일자 문 전 대표는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정책공간 국민성장’ 행사 후 “만약 그 논의(차기 총리 논의)에 야당이 들어섰다면, 탄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고 탄핵이 됐다고 해도 훨씬 시간이 늦춰졌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