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중국 정부가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자국여행사를 통해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을 전면 금지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여유국은 베이징 일대 여행사를 소집, 이달 15일부터 온·오프라인 모두 한국 여행 상품을 판매하지 말 것을 구두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당국의 이런 방침은 베이징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이번 조치에 따라 한국행 단체관광은 물론 자유여행이더라도 온·오프 여행사를 통해 항공티켓을 끊고 한국으로 출국하는 것도 금지될 전망이다. 중국인이 한국 여행을 하려면 개인이 직접 항공권과 숙소를 예약하는 방법밖에 없게 되는 것. 업계에서는 여행사를 통하지 않고 항공, 숙소 예약이 번거롭기 때문에 중국 당국의 이번 조치로 사실상 중국 관광객들의 방한길이 막혔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국내 관광·면세업계는 빨간 불이 켜졌다. 한국관광공사와 관세청, 관광·면세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찾은 중국인 방문객은 전체 외국인 방문객 1720만명 중 거의 절반(806만명) 가량을 차지했다. 현재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중국인 관광객 가운데 이런 단체관광 상품을 통해 입국한 경우는 전체 중국인 관광객의 약 40%에 이른다.

면세점의 경우, 중국인 단체 관광객 철수는 타격이 크다. 지난해 국내 면세점 시장(시내면세점+공항면세점)의 규모 12조2700억원 중 70%인 8조6000억원 정도가 중국인 여행객의 구매액으로 추산되는 만큼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

한국 정부는 중국 당국의 이런 조치에 대해 대책 마련에 나선 상태다. 한국 정부는 중국 공관과 업계를 대상으로 이번 중국 국가여유국의 한국 관광상품 판매 중지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는 작업에 돌입했다.

하지만 외교적 노력으로 문제가 풀릴지 불확실하다. 사드 빗장을 걸어둔 상태에서 중국 정부가 전향적인 대화를 할 가능성이 없는데다 중국 내 반한감정도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사드가 실전배치되면 한중관계가 지금보다 더 악화될 수 있는만큼 정부가 조속히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