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창수 기자] 10일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을 결정한 가운데 주요 대선주자들이 입장을 표명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오늘 우리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제1조의 숭고하고 준엄한 가치를 확인했다”면서 “위대한 국민의 힘으로 역사는 전진한다. 대한민국은 새롭고 놀라운 경험 위에서 다시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제 나라를 걱정했던 모든 마음이 하나로 모여야 한다”면서 “전 세계 민주주의 역사에 기록될 평화로운 광장의 힘이 통합의 힘으로 승화될 때 대한민국이라는 이름과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것이 더욱 자랑스러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예비후보인 안희정 충남지사는 “대한민국 헌정사에 있어 오늘과 같은 불행한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참으로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오늘 헌법재판소의 인용 결정은 당연한 결정이다. 그 누구도 헌법과 법률에 예외가 있을 수 없다는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승리이고, 대한민국 역사의 승리이며, 우리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승리”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이어 “그 동안의 모순과 갈등을 뛰어넘어 모두가 하나가 되어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해야 한다”면서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서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고 그동안 촛불을 들었던 분, 태극기를 들고 나왔던 분, 진보와 보수, 남녀노소, 영호남, 그리고 재벌과 노동자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우리 모두가 대한민국이고, 우리 모두가 대한민국 국민이다. 이제 반목과 갈등의 시대를 끝내자”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오늘 헌재는 이 나라가 국민이 주권자인 민주공화국이라는 것을 만천하에 선포했다”면서 “국민은 역사상 최초로 최고 권력자를 끌어내렸다. 이게 나라다! 헌재의 결정을 국민과 함께 눈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철저히 청산해야 진정한 통합이 되고, 공정한 나라를 만들어야 화합의 꽃을 활짝 피울 수 있다”면서 “위대한 국민이 만든 3월 10일, 오늘의 역사를 또다시 미완의 혁명으로 기록되게 할 수 없다. 권력자의 교체가 아니라 세상을 교체해야 한다. 강자의 횡포가 사라지고 약자가 보호받는 정부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책임자가 처벌되는 공정한 나라, 사드가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 재벌 기득권 그리고 부패정치세력이 없는 청정 대한민국을 위해 오늘부터 다시 불퇴전의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탄핵 찬반을 떠나 많은 국민들에게 오늘은 가슴 아픈 날”이라면서 “대통령 탄핵은 헌정사의 불행한 일이지만 우리 역사가 한 걸음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남들이 뭐라고 해도 대통령을 생각하면 저는 인간적으로 깊은 회한과 안타까움에 마음이 아프다”면서 “같은 국민들끼리 서로를 향했던 적대감을 녹일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국민의 상처를 치유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특히 “저는 아직도 대통령의 역할이 남아 있다고 믿는다”면서 “대통령의 감동적인 말 한마디가 분열을 막고 국민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다. 진심으로 승복을 말씀해 주시고, 화해와 통합을 말씀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국민의 탄핵이 헌법재판소에 의해 만장일치로 인용된 것을 환영한다”면서 “이는 국민의 뜻이 법에 의해 받아들여진 것이다. 촛불시민혁명 스일의 날”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이 법에 의해 파면되는 안타까운 현실이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면서 “이제 시민혁명 정신으로 새로운 나라 건설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분열된 나라를 개혁의 정신으로 통합하고 무너져가는 경제를 살려서 일자리를 만들어서 국민에게 희망을 줘야 한다. 또한 전쟁의 위협에 떠는 우리 한반도를 평화로운 나라로 건설하고 안정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위대한 국민의 힘을 믿는다”면서 “분열과 대립은 오늘로 끝내야만 한다. 모든 정파는 정쟁을 중단하고 협치와 연정으로 화합과 안정에 매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특히 “낡은 과거는 깨끗하게 밀어내고 미래를, 희망을 함께 이야기하자”면서 “우리에게는 어떠한 위기도 기회로 바꾸어 낸 저력이 있다. 그동안 주고받은 상처를 서로 보듬고 용기를 내 일어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은 서른 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공고화 됐음을 알리는 역사적 사건”이라면서 “오늘 헌정질서를 수호하고 민주주의를 지켜낸 주역은 바로 국민 여러분이다. 국회도 헌재도 국민이 시키는 일을 대신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국민들께서 대통령 탄핵이라는 불행한 사건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만들어주실 것으로 굳게 믿고 있다”면서 “아직 촛불을 내려놓을 때는 아니다.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은 이제 막 시작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