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정부가 조류독감(AI)을 핑계로 치킨가격을 인상하면 ‘세무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AI 파동에 편승해 닭고기 가격을 부당하게 인상하면 강력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14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치킨 가격을 올릴 이유가 없는데도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가격을 올릴 경우 부당이득을 취한 것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국세청에 세무조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정부 방침은 최근 일부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가 치킨가격 인상을 결정하면서 나온 것이다. 앞서 BBQ는 오는 20일부터 모든 가맹점의 치킨 메뉴를 평균 9~10%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13일 “AI 발생 및 미국산 닭고기 수입 중단에 편승해 닭고기 가격을 인상하려는 업계와 시장의 움직임이 있어 닭고기 수급 및 가격안정에 강력한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며 닭고기 가격 긴급 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육계협회에 따르면, 치킨업계는 닭고기 생산업체와 공급가격(1,600원/kg 내외)을 미리 정해놓기 때문에 AI 파동으로 인한 닭고기 가격 변동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공급가격 계약 역시 1년 계약, 혹은 6개월 계약이다. 이들 생산자단체는 “통상 치킨가격에서 닭고기가 차지하는 원가 비중은 10% 내외”라며 “닭고기 산지가격 등락이 치킨 소비자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치킨업계가 AI 핑계를 대며 소비자가격을 인상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치킨 가격 인상 요인은 신메뉴 개발, 배달, 음료제공 등 과당경쟁에서 온다”는 입장이다.

BBQ 관계자는 가격인상과 관련, 본지 통화에서 “(치킨가격 인상에 대해) 내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10일 가격인상을 결정하면서 구체적인 인상일까지 정해놓았지만 정부가 ‘세무조사’카드까지 꺼내들며 강력 대응하자 주춤하는 모양새다.

이준원 농식품부 차관은 내일(15일)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최고경영자(CEO) 등 8명과 간담회를 갖고 닭고기 수급 불안을 기회로 치킨 등 닭고기를 원료로 한 식품가격이 인상되는 사례가 없도록 식품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