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자유한국당·바른정당·국민의당 3당이 19대 대통령 선거일 당일에 개헌 국민투표를 같이 하기로 합의했다.

15일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원내 교섭단체 3당은 국회에서 조찬회동을 갖고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회동 직후 국회 헌법개정특위 김동철 국민의당 의원은 “자유한국당은 대선 전 개헌을 희망했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선과 동시에 개헌 국민투표를 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개헌안이 만들어지면 국회 의결을 거쳐서 공고하고 국민투표에 부치려면 최소 시간이 40일 필요하다”며 “적어도 이달 말까지는 개헌안이 발의돼야 한다. 150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구체적인 개헌 방향에 대해서 “논의 중이라 말씀드릴 수 없다”며 “현재까지 국민의당과 민주당 개헌파가 개헌안 내용이나 개헌안 발의, 일시, 절차 이런 것들을 주도하고 있고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이 적극 동참하고 있다, 이렇게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민주당은 “한여름밤의 꿈”이라며 대선 당일 개헌 국민투표 의견을 일축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조그마한 법도 4당 합의가 안 되면 국회를 통과를 못 하는데 (개헌같은) 큰 일을 3당 합의만으로 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대선에 적용되지 않는 개헌을 강행하는 '분열적 개헌'을 하는 것 보다, 국론분열을 최소화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에 당선되는 대통령에 대해서는 권력구조의 변화가 적용이 안 되는데 (3당이) 굳이 대선 전으로 주장하고 있다. 그러니 정략적 개헌이라는 비판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도 개헌의 필요성에 공감한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국민투표를 부치자는 것을 당론으로 세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