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월요신문>

중국에는 길하다고 여겨지는 숫자들이 있다. 그 중 특히 8, 6, 9가 유명한데, 중국인은 일상생활에서 숫자에 큰 의미를 둔다. 모두 발음에서 그 길함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8은 돈을 벌다 라는 发财(파차이-facai)에서 비롯하는데, 8의 발음인 (빠-ba)와 발음이 비슷하다. 중국에선 8이 돈 버는 숫자로 통하는 것이다.

2008년 북경 올림픽은 2008년 8월 8일 8시 8분 8초에 개막했다. 마트 가격표에 8.8원이라고 붙여져 있는 건 기본이고, 중국 큰 회사의 전화번호는 8자자로 이뤄진 것이 많다. 전화번호 뿐 아니라 자동차 번호 역시 8자로 이뤄진 경우 경매에 물건으로 나오는데, 낙찰가가 어마어마하다.

6자는 流(리오우-liu)와 발음이 같다. 순조롭게 흐름을 의미한다. 이 역시 중국인이 매우 좋아하는 숫자이다. 그 다음 9자를 좋아 하는데, 九와 久(지오우-jiu)의 발음이 같다. 오래도록 변치 않는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장수의 의미도 있다.

이렇게 좋은 숫자로 여기다 보니, 길수가 겹치는 날에 경사를 치른다. 예를 들어 2008년 8월 8일, 2009년 9월 9일에는 중국 전역에서 결혼하는 커플이 줄을 이었다.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도 여기에 맞춘다. 신제품을 이런 날 출시하는 것은 기분이고 길일에 맞추 각종 이벤트 행사도 연다.

우리나라 한 패션 기업은 중국인의 이런 선호도를 감안해 8자를 브랜드 명에 넣기까지 했다.

숫자 2도 좋아하는 편이다. 앞서 말한 숫자처럼 매우 좋아하기보다, 짝수를 이루면 안정감이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다. 예를 들어 중국인들은 선물을 할 때 쌍수로 선물하는 것을 좋다 여긴다. 술 한 병이 아니라 두 병, 담배 한 보루가 아닌 두 보루 이런 식이다.

싫어하거나 기피하는 숫자도 있다.

4 ,7, 3인데 4는 죽을 사자인 死 (쓰- si)와 발음이 같고, 7은 화를 낸다는 뜻인 生气 (셩치 - shenhqi)의 뒷부분 치의 발음과 같아서 기피한다는 것이고, 3은 흩어질 산 散(싼-san)과 같아서이다.

일리는 별로 없어 보인다. 고사에서 유래하거나 다른 의미에서 기인한다면 모르겠으나 발음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싫어하는 건 논리성이 결여된 것이다, 그렇게 따지면 길하다는 의미의 숫자와 발음이 유사한 흉한 뜻의 글자도 많다.

중국인의 특정 숫자는 선호는 처음엔 단순한 재미라고 생각했으나 그게 아니었다. 중국인들은 실제 생활에서 숫자를 중요하게 여기고 생활과 행동을 결정짓는 하나의 잣대로 삼는다. 몸에 밴 습관처럼 익숙한 전통인 것이다.

아마 2018년 8월 8일과 2019년 9월 9일에는 중국에서 진풍경이 펼쳐질 것이다. 국내 기업들도 이 날짜를 미리 유념해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