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참 복 받은 땅에 태어났다. 4계절이 뚜렷한 데다 전체의 63%가 산과 계곡으로 이뤄져 4600종 정도의 식물들이 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4월에 전국 어딜 가나 노란개나리를 볼 수 있고 5월엔 철쭉꽃, 여름엔 진한 녹음이 우거지며 가을의 노랗고 붉은 단풍철을 지나 겨울에 상록들과 흰 눈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자연은 변화무쌍하다. 지구상에 이런 자연을 가진 나라는 그리 흔치 않다. 이런 자연에 살고 있는 야생화들을 찾아 그들이 사는 모습을 전하며 꽃들을 통해 배울만한 꺼리를 찾아 4월부터 월 2회씩 독자에게 전하고자 한다. 꽃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고 꽃처럼 사는 분들이 많아지길 기대하며...

 

꽃잎 표면에 금가루가 선명하게 뿌려진 것처럼 아름다운 동의나물 꽃. <사진=송정섭 박사>

어떻게 생겼나

‘동의나물’, 꽃말은 ‘다가올 행복, 금잔’, 영명은 ‘King cup, Yellow marsh marigold’. 심장 모양의 잎을 오므리면 물을 담는 동이처럼 생겨 ‘동이나물’이라는 향명도 있다. 노란 금가루를 흩뿌려놓은 것 같은 선명한 노란색 꽃잎은 금잔을 닮기도 했다.

 

어디에 쓰나

꽃과 잎모양이 아름답고 키가 크지 않아 습지화단 야생화로 전망이 매우 높은 식물이다. 자생지가 해발 500미터 이상의 고원습지로써 연못이나 물길이 흐르는 주변에서 비교적 쉽게 정착한다. 이름에 나물이 들어있지만 독성이 있는 유독성 식물, 외모가 언뜻 어린 곰취 잎을 닮아 봄철 산나물 채취시기엔 꼭 한 두번씩 사고가 생기기도 한다. 잎들을 충분히 익하면 독성은 사라지고 고급 산나물로 변한다.

동의나물은 해발 500m 이상의 고원의 습한 곳에서 자생한다. <사진=송정섭 박사>
동의나물의 씨앗. 잘 성숙하면 곧바로 휴면에 들어간다. <사진=송정섭 박사>

정원에서 가꾸기

동의나물이 사는 자생지 환경이 산 중턱의 볕이 반나절 이상 드는 곳으로 습기가 있는 곳이라 정원에서도 물을 좋아한다. 따라서 연못이나 인공냇가 주변의 물속에 심는다. 추위엔 강한 편이다. 6월경에 잘 익은 종자를 따 반그늘의 좀 습한 곳에 뿌려주거나 가을에 포기나누기로 늘려간다. 다가올 행복, 꽃말이 예쁘다. 동의나물의 용도만큼이나 잘만 활용하면 기쁨을 주는 아름다운 야생화 중 하나다. 야생화 탐사길에 동이나물처럼 존재감 넘치는 꽃을 산에서 만난다면 큰 즐거움이다. 주말에 카메라 메고 가까운 산에 야생화 보러가고 싶은 이유다.

 

저자 약력

송 정 섭 이학박사(2000, 서울시립대)

· (사)정원문화포럼 회장(2014~)

· 농식품부, 산림청, 서울시, 경기도 꽃 및 정원분야 자문위원(2014~)

· 농촌진흥청 화훼분야 연구원, 화훼과장, 도시농업과장 역임(1981~2014)

· 서울특별시, 경기도 시민정원사 양성 전문강사(2005~)

· 최신화훼, 생활원예, 도시농업, 야생화 개발과 이용, 원색도감 한국의 자생식물, 365일 꽃이야기 외 다수 집필(1989~)

· 꽃, 정원, 도시농업, 귀농귀촌 분야 강의 컨설팅 자문 평가(2006~)

· SNS 365일 꽃이야기 운영자 및 페이스북 ‘송박사의 꽃담이야기’ 회장(2011~)

· 전북 정읍시 쌍암동 667번지 귀농(2015~)

· 꽃과 정원교실 ‘꽃담아카데미’ 개원 (내장산 송죽마을, 2016~)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