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경북 성주군 소성리마을회관 앞에서 열린 사드반대 집회에서 마을 주민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사드 장비 추가 반입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아래> 사전투표소에서 사드가 배치된 소성리 주민들이 투표를 마치고 사드 반대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권현경 기자] 경북 성주지역의 대선 투표 결과를 두고 의아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56.2%를 얻어 이 지역에서 1위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박근혜 정부의 사드배치를 찬성하고 주도했다. 반면 성주 군민들은 사드 배치에 반대해 시위를 벌이고 있다. 대통령 선거일인 9일에도 성주군 초전면 투표소에서는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파란 리본'을 가슴에 달고 투표장을 찾았다. 초전면은 사드 배치 예정지인 성주 골프장이 있는 곳으로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는 하루도 빠짐없이 사드 배치 반대 집회가 열리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유세기간 내내 사드배치에 적극 찬성했다. 성주군 주민들은 사드 배치를 찬성하는 홍 후보에게 몰표를 줬다. 얼핏 봐도 이율배반적인 현상이다. 정치전문가들은 이런 현상을 어떻게 해석할까.

인하대 정책대학원 박상병 교수는 본지 통화에서 “경북은 정책 아젠다로 투표하는 지역이 아니다. 사드배치에 강력히 반대하는 사람을 제외하곤 찬·반과 관계없이 가치·정책·비전 보다는 지역주의에 함몰된 경향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박 교수는 “홍 후보는 선거운동 기간 동안 좌파정권 타도 및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을 주장하며 지역주의를 부활시켰다. 이런 태도는 우리나라 정치발전에 장애물이다. 영호남 지역 갈등이 과거에 비해 다소 완화됐지만 홍 후보가 호남에서 한 자리 수를 득표하는 것을 보고 과거 지역주의가 아직 남아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다른 정치 전문가들도 비슷한 입장이다. 오피니언라이브 윤희웅 센터장은 “지역의 이익과 충돌되는 부분이 있지만 TK지역으로서의 정서적 성향을 뛰어넘기가 어렵다. 사드배치가 상당 부분 이뤄졌다는 인식에서 문재인 후보가 되더라도 철회나 원상복구는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있었던 것 같다”고 분석했다.

명지대 인문교양학부 김형준 교수는 “구 여당 지지 지역이지만 사드문제와 새 대통령 지지에 대해선 별도로 본 게 아닌가 한다. 누가 되든 이미 (사드가) 들어와 있는 상태고 배치가 된 상태에서 정서적 성향대로 투표에 임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문재인 후보가 사드배치 철회 입장을 정확히 밝힌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런 점도 작용했을 것으로 본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사드배치에 있어서도 지역민들 간에 찬성과 반대가 나뉘는 상황이다. 성주를 포함한 대구·경북지역은 한국전쟁 참전민이 거주하는 역사성도 있다. 또 경제 발전 과정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는 인식이 딸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까지 이어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신율 교수는 본지 통화에서 “성주 군민들이 문재인 후보에게 사드배치 철회를 요구하면서 홍준표 후보를 찍었다는게 말이 되나. 의외의 결과인데 성주 지역에는 사드 배치와 이해관계가 없는 지역도 많다. 이 지역에서 홍 후보 지지 표가 많이 나왔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