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이정환 기자]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수도권 아파트시장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올해 새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따라 아파트 매매시장 분위기가 바뀔 수 있는 만큼 시장 전망을 낙관하기만은 어렵다는 예상이다.

현 시점에 수도권 아파트가격은 상승하고 있다.

12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15% 올랐다. 한동안 주춤했던 매수수요가 대선 직전인 5월 초 반짝 움직이자 매물이 소진되며 상승폭이 확대된 것으로 보여진다. 강동을 필두로 강남, 송파 등 재건축 아파트가 강세를 보인 가운데 마포, 영등포 등 교통여건이 좋은 중소형 일반아파트 거래도 꾸준했다. 다만 5월 초 반짝 거래 이후 가격이 오르자 매수수요가 다시 주춤해지는 경향도 감지됐다.

한편 신도시(0.02%)와 경기ㆍ인천(0.01%)은 실수요의 저렴한 중소형 매물 위주로 거래가 이어지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올해 하반기 이후 입주물량이 본격적으로 늘어나고, 새 정부의 부동산 정책의 변화도 예상되면서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출규제

LTV(주택담보인정비율)·DTI(총부채상환비율)등 대출 규제 강화는 대선 공약에서 언급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 규제가 아파트시장 최대 변수이다.

박근혜정부가 2014년 8월부터 부동산 거래를 살리고자 LTV를 기존 50%에서 70%로, DTI는 50%에서 60%로 완화했다. 오는 7월까지 기준을 완화했던 대출 규제도 문재인정부에서는 더욱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 수도권과 지방 부동산 시장의 양극화가 깊어지는 상황에서 DTI와 LTV 완화 종료는 침체를 가속시킬 가능성이 크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신규아파트 물량이 대거 쏟아지는 상황에서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 입주에 차질이 생긴다. 부동산수요 위축과 시장 조정이 불가피할 것. 시장 흐름을 보면서 강도와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입주물량

서울 아파트 입주물량은 지난해 2만5천700호에 이어 올해도 2만5천800호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경기도는 지난해 8만7천500호에서 올해는 12만2천호로 40% 가까이 증가할 전망이다. 인천 역시 올해 입주물량이 1만6천700호로 지난해 9천호 보다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집값이 약세로 돌아섰다.

입주물량은 수요·공급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수도권 아파트시장에 영향을 준다. 또 지역에 따라 시장 분위기는 다르다. 많은 입주 물량이 나오는 경기도, 인천시 일부 지역에 시장이 받는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공급과 함께 수요가 뒷받침해주는 서울지역은 아파트가격 안정이 예상된다.

부동산 관계자들은 “수도권에서는 둔촌주공 등 강남권의 대규모 재건축 단지들의 대규모 이주 수요가 있어 입주물량이 상쇄될 수도 있다. 하지만 수도권 안에서도 경기도, 인천시 등 세부지역에 따라 수요가 다 유입되지 않기 때문에 가격 조정을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도시재생’ 사업

문재인정부는 매년 10조원대의 공적 재원을 투입해 노후 주거지를 재생하는 ‘도시재생’ 사업을 주요 정책으로 내세우고 있다.

새 정부의 ‘도시재생’ 사업과 발맞춰 서울시도 지난 11일 열린 제8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종로구 세운상가, 성동구 성수동 그리고 강동구 암사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이 원안가결됐다고 12일 밝혔다.

‘도시재생’ 사업이 해당되는 지역에 한해 부동산 가격 상승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이 사업으로 인해 그 주변 일대에 관심 갖는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정책이 적용되는 지역의 가격 상승이나 거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재개발 구역이 해제된 서울 강북 지역 등의 부동산 가격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