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정부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준비에 착수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친박계 의원들이 다수 포진돼 있어 청문과정에서 정부 여당과 격돌이 예상된다.

22일 외교부 관계자는 “강 후보자에 대한 청문요청서 준비 작업을 시작했다. 다음달 한미 정상회담 일정도 있는 만큼 가능한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달 말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으로 일정이 촉박한 만큼, 정부는 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서를 조만간 작성해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통상 인사청문 요청서는 작성에 일주일정도 소요된다. 요청서가 도착하면 국회는 20일 내 청문절차를 마쳐야 한다. 이에 따라 늦어도 내달 중순 경에는 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릴 전망이다.

국회 외통위 위원에는 자유한국당의 ‘거물급’ 친박계 의원들이 대거 포진돼 있다. 대표적으로 친박 핵심 3인방인 최경환·서청원·윤상현 의원이 있다. 또 원내대표를 지낸 원유철 의원, 전 해양수산부 장관 이주영 의원, 친박계 중진 홍문종 의원도 외통위 소속이다. 이들 친박 중진들은 문재인 정부에 반격을 가하기 위해 강경화 후보자에 대한 고급 정보 수집에 착수했다는 소식이다.

국회 외교통상위원회 소속 친박 의원들. <사진=외통위 홈페이지 캡쳐>

22일 자유한국당은 강 내정자 큰 딸의 위장전입, 이중국적 사실을 지적하며 “장녀의 이중국적, 위장전입 문제는 청와대도 스스로 인정하면서 노골적으로 내정발표를 했다. 집권 여당(더불어민주당)이 과거 정부에서 어떤 잣대로 평가하고 비판하고 낙마시켰는지 되돌아보라”며 “민주당보다 더 엄격하고 꼼꼼한 잣대로 인사청문회에 임할 것”고 논평을 냈다.

앞서 21일 청와대는 강 내정자 장녀의 위장전입 문제 등을 먼저 밝히며 “(장녀의 위장전입 등) 문제에도 강 후보자를 지명한 것은 후보자의 외교 역량을 높이 평가했고 현재 (그 자리에) 가장 적임자라고 판단해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