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은행권이 문재인 정부의 소멸시효 채권 처리 방침에 맞춰 특수채권 전량소각에 나서고 있다.

우리은행은 26일 “사회취약계층의 제도권 금융복귀 및 정상적인 경제활동 재기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1만8835명이 보유한 특수채권을 지난 25일 전량 소각했다”고 밝혔다.

이번 소각은 기초생활 수급자 및 고령자 등 사회취약계층 등을 포함한 개인 대상으로 이뤄졌다. 2013년 이후 소멸시효 기일이 도래한 개인채무자 1만8835명의 연체대출 원금 및 이자 등 특수채권 1868억원 전액이 소각됐다. 대상 고객들은 향후 전산처리 절차를 통해 계좌 지급정지가 해제돼 통장거래를 재개할 수 있게 된다. 연체정보 또한 삭제돼 정상적인 금융거래가 가능해진다.

우리은행은 이번에 일괄 소각된 특수채권 외에 향후 소멸시효가 완성되는 채권에 대해서도 소각할 방침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2012년 이전 소멸시효가 완성된 특수채권은 이미 소각처리한 바 있으며, 향후에도 사회취약계층 및 장기 소액 연체채권에 대해서도 기일도래시 적극적으로 소각해 매각되거나 채권추심되는 일이 없도록 원천적으로 차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5년 이상 된 특수채권 4400억원을 지난달 5일 소각했다. 이로 인해 1만9424명의 개인 및 개인 사업자가 금융 거래를 재개할 수 있게 됐다.

KEB하나은행은 지난해 4월 외환은행과 전산 통합작업을 하면서 특수채권 1462억원을 소각 처리한 바 있다. 하나은행은 이후에도 분기별로 특수채권을 집계해 소각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올 초부터 5월 현재 소각 처리된 채권은 220억원에 달한다. KB국민은행도 지난 4월 9800억원 규모의 특수채권을 전량 소각했다.

농협은행은 소멸시효 포기 채권이 대부업체나 추심업체에 넘어가지 않도록 전량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에 넘기고 있다.

시중은행들의 특수채권 소각 행렬은 새정부의 서민 금융정책에 화답하는 측면이 크다. 또 회수 가능성이 없고 이미 상각처리까지 해 두어봤지 실효성이 없다는 계산도 깔려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