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허창수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31일 국회를 통과했다. 지난 10일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21일 만이다. 자유한국당은 이 후보자 인준을 위한 국회 본회의 표결에 불참했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전체회의를 열고 인사청문보고서를 의결했다. 인사청문특위는 156페이지 분량의 청문특위 보고서를 통해 “지역균형발전·남북관계·경제성장과 고용안정 등 현안을 해결할 역량을 갖췄고, 책임총리로서 여소야대 정국에서 긴밀히 소통하겠다는 소신을 보여줬다. 새 정부 첫 번째 총리로서 적합하다는 평가가 있었다”고 밝혔다.

청문특위는 이어 “배우자 위장전입, 측근 채용 문제, 아들 병역면제, 증여세 탈루 의혹 등이 명확히 해명되지 못해 총리로서 적합하지 못하다는 평가가 있었다”면서도 “대승적 차원에서 새 정부 첫 총리 인준절차에 협조하고 통합과 협치에 적극 나서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며 채택 이유를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 청문보고서가 채택되기까지 여야 위원들 간에는 날카로운 신경전이 벌어졌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이 후보자의 자료 제출 문제와 각종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불가 입장을 고수했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자료 제출 비협조, 증인 불출석 등 판단의 요건이 마련되지 않은 청문회를 그대로 동의해준다면 국회로서, 공당으로서 나쁜 선례를 남기게 된다”며 “이 후보자가 성의있는 협조를 해주는 길만이 동의를 받고 새 정부가 원만하게 출발할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경대수 의원 역시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 원칙을 지킬 것이냐, 말 것이냐’에 대해서 밝히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총리 후보자 인준이 그대로 넘어간다면 이미 문제된 후보자들에 대한 청문회를 할 수 없다. 전체회의를 진행하지 말고 다시 절차를 밟아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위원장이 보고서 안건을 상정하려 하자 경 의원은 “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해 가부의사 표현 없이 퇴장할 수밖에 없다”며 한국당 의원들을 이끌고 회의장을 나갔다.

국회는 이날 오후 4시 본회의를 통해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의결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불참 속에 의원 188명이 표결에 참여해 찬성 164명, 반대, 20명, 기권 2명, 무효 2명으로 가결했다.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은 재적의원(299명)의 과반수가 출석해 이 중 과반수가 찬성하면 통과된다.

애초 이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은 오후 2시 시작된 본회의에서 곧장 표결에 부칠 예정이었다. 하지만 한국당 의원들의 반대·항의로 본회의가 지연돼 오후 4시가 돼서야 임명동의안이 통과됐다. 비공개 의총을 통해 ‘본회의에 참석하되 반대 의사 표시’ 방침을 정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총리 인준 안건이 상정되자 큰 목소리로 항의한 뒤 퇴장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표결 후 기자들과 만나 “자유한국당 입장은 이해하지만 참여하지 않아 안타깝다”며 “새 정부 들어 첫 인사청문회다. 국민에 모범적이고 합리적인 모습을 보이려 최대한 노력했지만, 최종적으로 파행을 면치 못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6시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제45대 국무총리 취임식을 갖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