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 <사진=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자유한국당이 불참한 가운데 표결 처리됐다. 정우택 한국 원내대표는 불참 이유에 대해 "내정된 사람이 소명자료를 충분하게 제출하지 않고, 의혹이 해명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국회의장이 조급하게 강행 처리했다. 국회의장 불신임안을 비롯해 모든 대처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주장했다. 정 원내 대표는 이어 "문 대통령은 협치를 강조하지만 현 상황에선 협치가 어렵다. 이번 사태가 벌어진 것은 전적으로 정부 여당의 책임이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내에선 정 원내대표의 리더십을 놓고 말이 많다. 협치면 협치, 투쟁이면 투쟁, 어느 하나 확실하게 하지 않고 어정쩡하게 대처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 자유한국당 중진은 이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홍문종 의원의 의견을 들었다. 다음은 홍 의원과 일문일답 요지.

총리 표결에 자유한국당이 집단 퇴장했다. 의총에서 합의한 것인가.

정우택 원내대표의 의견이고 그에 따랐다. 더 강력하게 주장했어야 했는데 개인적으로 불만이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7일로 예정돼 있다. 홍 의원이 보기에 통과 가능성이 있나.

당내 분위기로 봐선 어렵다고 본다. 문재인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 지명을 제대로 못했고 후보자 개인도 문제가 있다. 강 후보자는 위장전입 문제도 있지만 거짓말이 가장 문제다. 한국당 의원들이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은 그런 부분에 대한 의혹이 가시지 않은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해 공격을 많이 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나.

강 후보자와 마찬가지로 어렵다고 생각한다. 청와대 발표는 인사기준에 합당하다고 했는데 속은 기분이다. 위장전입, 다운계약서 작성, 부인 취업 문제 등 많은 문제가 나오고 있다. 겉으로 포장된 것과 속이 다른 인물이라고 당은 판단하고 있다.

오는 7월 3일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열린다. 당 대표에 도전할 계획이 있나.

현재 자유한국당의 지지율도 떨어져 여러 가지로 어려운 상황이다. 당권 도전에 대해선 동료 의원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며 고민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당권 도전을 하느냐 보다 당이 미래를 향해 가능성을 가지고 나아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국민의 요구를 깨닫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는데 힘을 보탤 생각이다.

홍준표 전 지사가 당권도전 의지가 강한데 당 내 호응이 있을 거로 보나.

호응은커녕 역풍이 불 것이다. 그 사실을 홍 전 지사만 깨닫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