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이 오늘(14일) 마감되는 가운데 외교 전문가들의 지지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14일 전·현직 인권대사와 유엔 인권기구 독립전문가 등 외교 전문가들은 “국회가 강 후보자의 조속한 임명에 협조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요청드린다”고 성명을 냈다. 이번 성명에는 초대 인권대사를 지낸 박경서 동국대 석좌교수와 이석태 전 인권대사, 이정훈 현 북한인권대사, 김형식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 위원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강 후보자는 대한민국 외교의 지평을 확대시키고 평화, 민주 및 인권의 가치 실현을 목표로 외교 역량을 키우며 대한민국이 직면한 외교 현안을 실질적으로 해결해나갈 적임자”라며 “유엔 사무총장들과 함께 유엔의 정책 전반을 다룬 경험을 지닌 유일무이한 한국의 대표적 외교전문가다. 유엔의 보편적 인권 규범에 기반해 인권외교와 남북간 인권대화를 도모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해결과 북한의 인권 개선에도 큰 기여와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강 후보자 지지선언은 청문보고서 채택 기한이 임박하며 사회 각계에서 이어졌다. 13일에는 세계은행(WB),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금융기구와 국제금융공사(IFC), 세계보건기구(WHO), 유네스코(UNESCO) 등 UN 산하 기구 총 13개 국제기구에서 일하는 한국직원 63명이 강 후보자에 대한 지지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북핵, 한-일간 전시 성노예 문제 재합의,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 현재 대한민국이 당면한 외교적 현안을 지혜롭게 풀어나가는 데 있어서, 지난 10년간 국제무대에서 국제 사회의 협력과 공조를 이끌어내는 능력을 충분히 보여준 강 후보자 이외에 현재 더 적합한 인사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직 외교부 장관들도 지난 10일 강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호소한 바 있다. 송민순 전 외교부장관을 포함한 전 외교장관 10인은 “강 후보자는 오랜 유엔 고위직 근무와 외교활동을 통해 이미 국제사회에서 검증된 인사로서 주변 4강 외교 뿐 아니라 우리나라가 당면한 제반 외교사안을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라며 “우리나라의 국익 수호 차원에서 강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여건을 조속히 마련해 주실 것을 간청드린다”고 지지성명을 냈다. 성명에 참여한 전직 장관들은 한승주·공로명·유종하 전 장관(김영삼정부), 이정빈·한승수·최성홍 전 장관(김대중정부), 윤영관·송민순 전 장관(노무현정부) 유명환·김성환 전 장관(이명박정부)이 이름을 올렸다.

외교 전문가들의 잇따른 지지선언에도 불구,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협치’를 강조하며 강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불채택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파행됐던 김부겸·김영춘·도종환 청문회 재개를 앞두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까지 또 임명이 강행된다면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의 대처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역시 이날 논평을 내고 “문재인 정권이 나 혼자만 역사의 정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착각에 빠져 시대의 점령군 행세를 한다면 새로운 대한민국도, 소통도, 협치도 사라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