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미래창조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유승희 의원은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우본)가 박정희 전 대통령 100주년 기념우표(박정희 기념우표) 발행을 위해 내부 규정을 바꿨다"고 지난해 9월 23일 주장했다. <자료=유승희 의원실>

박정희 우표 발행이 논란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5월 “박정희 우표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함께 심의한 백범일지는 우표 발행이 부결됐다. 이에 누리꾼들은 “왜 박정희는 되고 백범일지는 안되냐. 그렇게 결정한 근거가 뭐냐”며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월요신문>은 20일 우표 발행 담당자와 전화 통화를 갖고 ◀박정희 우표 발행 근거◀백범일지 부결 사유 등에 대해 질의했다.

다음은 우정사업본부 우표 발행 담당자와 일문일답.

 박정희 우표 발행은 어떻게 추진이 됐나.

- 우표 발행은 수요조사를 한 후 진행된다. 이후 신청을 받아 추진되는데 구미시가 이를 신청했다.

 우표발행심의위원회는 어떻게 구성돼 있나

- 총 17명이며, 각 분야별로 구성돼 있다.

 심의위원의 자격이나 선정기준은 뭔가.

- 학계 및 각 분야에서 전문가를 추천 받아 위원회가 구성된다.

 백범일지 우표 발행이 부결된 이유는 뭔가.

- 과거에 이미 백범 김구선생의 우표를 발행한 적이 있다. 그래서 굳이 또 발행할 필요 없다고 위원회가 결정한 것으로 안다.

 박정희 우표 발행을 우려하는 의견이 상당하다. 국론 분열을 막기 위해 우표 발행을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의향은 없나.

- 우표발행심의위원회가 결정한 사안이다. 우리는 결정에 따를 뿐이다.

우표발행심의위원회의 결정이 난 뒤에 우표 발행이 중단된 적이 있나.

- 요청에 의해 지연되거나 중단된 적은 있다.

그렇다면 시민단체 등에서 박정희 우표 발행 중단을 요청할 경우 검토할 의향은 있나

요청이 오면 검토는 하겠지만 이미 심의위원회가 결정한 사안이라 번복할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안다.

 더불어민주당 최명길 의원은 "올해 5월 23일 열린 우표발행심의위에서 박정희 우표 발행이 결정됐다. 함께 안건이 올라간 백범일지 기념우표는 발행하지 않기로 결론 났다. 그 이유를 확인하려고 했으나 회의록에 기록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심의를 했으면 기록이 남아 있어야 하는데 왜 회의록에 기록이 없나.

- 당시 심의한 회의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표발행심의위 회의록은 정부의 정식 회의록과 다르다. 우표발행심의위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위원회가 아니다. 과거 심의과정에서 문제가 다수 발생해 2004년에 투명성 확보를 위해 임의로 위원회를 설립됐다. 회의록을 작성할 법적인 의무가 없는데다 회의록 담당자가 회의 진행을 맡으므로 세세하게 작성할 시간이 없다. 우편발행심의위원회 회의록은 회의 요약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백범일지 우표 발행 부결 회의록이 없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박정희 우표 발행이 논란을 빚고 있는데 대해 개인적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