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뉴시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문재인 정부가 가계 통신비 인하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공공 와이파이(WiFi) 확대’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공공 와이파이 확대는 와이파이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는 공공장소를 늘리는 것을 뜻한다. 최근 미래창조과학부는 기본료 폐지를 대신해 공공 와이파이 확대를 통신비 인하 방안 중 하나로 내세웠다.

공공 와이파이 확대는 이동통신 3사의 협조가 이뤄진 상태라 실행 가능성이 높다. KT는 8월 중 공공 와이파이 접속장치(AP·Acess Point) 10만개를 타사 가입자에게 개방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2012년)와 SK텔레콤(2016년)은 이미 공공 와이파이를 개방해 각 8만대의 와이파이 AP를 제공 중이다. 이에 따라 총 26만개의 공공 와이파이용 AP가 개방되면, 통신료 인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해결해야 할 숙제가 적지 않다. 가장 큰 문제는 공공 와이파이의 느린 속도다. 지난해 12월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2016년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발표'에 따르면, 공공 와이파이의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115.98Mbps다. 이는 개인이 요금을 지불하는 무선인터넷(120.09Mbps)과, 카페나 편의점 등에서 자사 고객에게 제공하는 통신사 와이파이(144.73Mbps)보다 훨씬 느리다.

공공 와이파이의 비중이 통신사 개별 와이파이보다 적은 것도 문제다. 녹색소비자연대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이통3사가 전국에서 운영하는 상용 와이파이 AP 수는 약 40만6021개다. 이통사 별로는 KT가 18만개, SK텔레콤이 13만개, LG유플러스가 8만개 순이다. 반면 공공 와이파이는 KT의 이번 와이파이 개방을 포함해도 26만개 정도다. 통신사 와이파의 65% 수준인 셈이다.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서는 무료 와이파이 접속이 어려운 것도 한계로 지적된다. 무료 와이파이로 개방되는 AP는 서울·수도권과 일부 대도시에 설치된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밖에 타사 고객이 공공 와이파이를 이용하려면 5~15초짜리 광고를 시청해야 한다는 점도 불편하다. 광고시청을 해도 1시간만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계속 이용하려면 1시간마다 재접속을 해야 한다.

업계에서는 공공 와이파이 확대 도입이 한계에 부딪힐 것을 우려한다. 와이파이 제공에 대한 수익이 없는 상황에서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이 계속 발생하기 때문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공공 와이파이가 수익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상용망 수준으로 관리하기 어려울 것이다. 확대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와이파이 품질 관리에 더 신경 쓸 필요가 있다. 비용 부담으로 인해 관리가 허술해지면 피해는 소비자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