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가 26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최순실 은닉 재산에 대해 세무 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열린 국세청장 인사청문회에서 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최순실 은닉재산에 대해 국세청이 조사를 하고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더불어민주당 "현재 진행 중"이라고 대답했다.

이에 송 의원은 “최순실이 은닉한 것으로 추정되는 400개 페이퍼 컴퍼니에 박정희 전 대통령 통치자금이 흘러간 의혹이 있다. 국세청이 이 부분도 조사하나”고 묻자 한 후보자는 “그 건에 대해서도 세무조사 중에 있다"고 말했다.

최순실 은닉재산이 파악 된 것이 있느냐고 묻자 한 후보자는 "관련 조치 중에 있다"며 자세한 답변은 피했다.

역외 탈세 문제점에 대해 한 후보자는 "앞서 뉴스타파에서 언론에 공개한 것보다 저희가 선제적으로 더 큰 용량 데이터를 파악해 조치했다. 역외탈세문제는 국세청이 핵심과제로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이어 "해외 재산 신고대상을 확대하고 페이퍼컴퍼니나 차명계좌에 대해 국제공조를 강화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태민 일가 70명의 재산이 2730억원, 최순실씨의 재산이 230억원에 달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는 국내 재산에 불과하다. 특검이 최순실 일가의 해외 재산까지 조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최순실 해외 재산은 민주당 안민석 의원과 안원구 전 대구지방국세청장 등이 집중적으로 추적해왔다.

안 전 청장은 본지 통화에서 “최순실 일가의 것으로 추정되는 은닉 재산을 찾았다”며 “현 정부조직으로 최씨의 은닉재산을 찾으려면 국세청이나 검찰, 금감원의 합동 조사가 필요하다. 합동조사가 가능하려면 최순실 불법재산 환수 특별법이 국회에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