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한국씨티은행이 7일 대규모 영업점 폐점에 착수했다. 씨티은행에 따르면 △서울 올림픽훼미리지점 △역삼동지점 △CPC(City Private Center)강남센터 △과학기술회관 출장소 △경기 구리지점 등 5개 점포가 7일까지만 영업을 하고 문을 닫는다. 이곳에서 일하던 40여명의 직원들은 타 영업점이나 본부 내 상담직으로 근무지를 옮길 예정이다.

이번 영업점 폐점은 지난 3월 발표 된 씨티은행의 새로운 전략에 따른 조치다. 앞서 씨티은행은 “디지털 금융 거래를 강화한다는 방침에 따라 일반 소비자를 상대로 한 영업점 126개 가운데 101개를 줄이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거래의 95%가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점을 고려했을 때, 창구 인력을 재배치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낫다는 설명이다.

대신 씨티은행은 최근 자산관리 업무를 강화한다는 계획 하에 자산관리 전문가 50여명을 포함, 총 90여명으로 구성된 자산관리 서비스 영업점 ‘서울센터’를 개점했다. 또 반포센터와 청담센터의 문을 열었고, 조만간 도곡센터와 분당센터도 개점하는 등 부유층 밀집지를 집중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씨티은행의 대규모 영업점 폐쇄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우려의 시선이 나오고 있다. 우선적으로 고객 불편에 대한 우려다. 시티은행의 계획대로라면 충남·충북·경남·울산·제주에 씨티은행 점포가 남지 않게 된다. 때문에 그 지역의 고객들이 창구에서 처리해야 하는 일이 생기면 지역을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디지털 금융 거래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의 경우 영업점 폐쇄의 영향을 크게 받을 가능성도 있다.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는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공동주최한 토론회를 통해 “씨티은행 지점 폐쇄는 지방의 고령 금융소비자에 대한 사실상 차별”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현재 씨티은행 노조 측은 영업점 폐점을 강행하면 총파업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노조 측은 “(영업점 폐쇄는) 이윤 확대를 위해 공적 책임을 저버리는 일”이라며 “결국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씨티은행 노조는 지난달 법원에 대규모 점포폐쇄를 막아달라고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7일 기각된 바 있다.

이같은 논란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진 상황이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4일 점포 신설과 폐점과 관련해 금융당국이 관여하도록 은행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씨티은행의 이번 대규모 영업점 폐쇄는 강남과 분당 등 '부자 고객'만 상대하고, 일반 금융소비자는 적극적으로 배제하는 고객차별 전략”이라며 “시중은행의 건전하고 타당한 사업계획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