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박현주 미래에셋대우가 통합 법인 출범 후 삐꺽거리고 있다. 옛 대우증권 직원과 미래에셋증권 직원들이 복리후생비를 두고 갈등이 고조되는 것은 물론 ▲전산사고 ▲공시 정정 등 사고가 연일 터져 나오고 있다. 이에 직원들 사이에서는 박현주 회장의 밀어붙이기식 경영이 빚어낸 결과라는 목소리가 많다. 법인은 통합됐지만 너무 서두르다보니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피복비다.

미래에셋은 직원들에게 피복비를 지원하지 않았다. 반면 대우증권은 직원들에게 피복비를 지원해왔다. 합병이 되면서 미래에셋대우가 피복비를 지원하지 않겠다고 하자 옛 대우증권 직원들이 항의하며 피복비 지원을 요청했다. 회사는 협상을 통해 1인당 700~1000만원의 비용을 지급하고 향후 더 이상의 피복비 지원은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합의 사실이 알려지자 이번엔 미래에셋 직원들이 불만을 나타냈다. 법인이 통합돼 같은 직원이 됐는데 누구는 피복비를 지원하고 누구는 주지 않는 건 불공평한 처사라며 반발한 것. 이에 대해 미래에셋대우측은 와전된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미래에세대우 관계자는 “피복비 지원과 관련해 따로 지급한 적이 없다. 임단협을 통해 임금인상분을 연봉에 포함해 지급한 것이다. 미래에셋의 경우는 임금체계를 단순화 시켜서 지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건 휴가에 대한 불만도 제기됐다.
6일 블라인드앱에는 ‘미래에셋대우 사내게시판에 법정휴가인 보건휴가(생리휴가) 월1일이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고객센터는 왜 3개월에 2번만 보건휴가를 쓰라고 하죠???’라는 글이 올라왔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월1회 보건휴가 사용이 맞다. 3개월에 2번만 사용하라는 지시를 한 적이 없다”며 “고객지원센터의 경우 최소 인원을 유지해야 하는데 일부 직원이 불만을 표시한 의견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잇단 전산 사고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미래에셋대우는 미래에셋증권과 대우증권의 통합을 지난해 마치고 올해 1월 새로운 법인으로 출범했다. 통합 첫 거래일인 올해 1월2~3일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에서 접속 지연 등 전산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이 매도와 매수 시점을 놓쳐 큰 불편을 겪었다. 이로 인해 다수의 투자자들이 민원을 제기하는 등 항의가 빗발쳤다.

그로부터 6개월여만인 지난달 29일 또 다시 전산사고가 다시 발생해 국내 1위 투자은행 이미지가 실추됐다. 이번 사고는 옛 대우증권 모바일웹서비스에서 전산사고가 발생해 장 개장 후 오전 9시30분까지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또 미래증권은 MTS와 HTS(홈트레이딩시스템)의 접속 장애가 발생해 오전 11시경 재개됐다.

미래에셋대우는 합병한 뒤에도 전산은 물론 내부조직 등에서 양사가 기존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해 사용하는 투트랩체제를 운용하고 있다. 옛 대우증권은 큐웨이(Qway)와 스마트네오 시스템을, 미래에셋증권은 MTS와 HTS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기존 미래에세증권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만 회사 대부분의 전산프로그램은 옛 대우증권 전산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대우증권의 전산데이터베이스가 워낙 방대하다 보니 미래에셋증권 전산시스템으로 이전 작업에 엄두를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박현주 회장은 최근 발생한 전산 장애와 관련해 2018년 9월까지 옛 대우증권 전산시스템이 아닌 미래에셋증권 전산시스템으로 바꾸라는 지시를 내린 상태이다. 하지만 이행과정에서 시스템 통합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반복된 전산 사고와 관련, 미래에셋대우 직원들 사이에서는 “터질게 터졌다”는 말이 나온다. 미래에셋대우 한 간부는 “미래에셋과 옛 대우증권의 합병 후 통합법인 작업에 신경 쓰다 보니 전산 통합은 엄두를 못낸 것으로 안다. 조속히 개선해 고객의 불편을 덜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에셋대우의 합병 후유증은 공시에서도 나타났다. 미래에셋대우는 지난 3일 1분기 유가증권 운용 차익을 3조4000억원이나 낮춰 정정 공시 했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직원의 단순 실수로 소통의 문제가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단순 실수로 넘기기에는 금액이 너무 크고 투자자의 신뢰에 찬물을 끼얹었다.

금융당국은 올해 상반기 발생한 전산사고와 공시 오류 등에 대해 면밀한 조사 후 제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