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국민의당이 문준용씨 관련 특검법을 발의했다. 안철수 전 대표가 제보조작에 대해 사과한 직후다.

13일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문준용의 한국고용정보원 취업 특혜·이유미 제보조작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지난 12일 발의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국회 교섭단체 중 이번 사건과 관련된 자가 속한 정당이 아닌 정당이 합의해서 추천한 특별검사 후보자 2명 중 1명을 특별검사로 임명해야 한다는 점이 법안의 주요 내용”이라고 밝혔다.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에 특검 추천권을 준다는 의미다. 그는 “두 당과의 합의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측은 이번 특검에 문준용씨의 취업특혜 의혹도 포함시켰다. 국민의당은 “검찰은 문준용 취업특혜 의혹에 관해 이미 관련 정당 등으로부터 고발장 등을 접수받고도 여전히 수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고 당사자가 현직 대통령의 아들이라는 점 때문에 검찰 수사로는 한계가 있어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특검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유미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 집권여당 대표가 사실상 검찰의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서 사건을 진두지휘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 등 검찰 수사의 공정성에 심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독립적 지위를 갖는 특별검사를 임명해 엄정한 수사를 통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특검법에는 김 원내대표를 포함, 국민의당 의원 39명 전원이 참석했다. 바른정당도 12일 국민의당과 함께 특검법안을 제출하기로 했다고 입장을 밝히면서 야3당이 공조 체제로 돌입했다. 자유한국당은 앞서 지난 대선 기간에 한국당 소속 86명의 대표발의로 특검법안을 내놓은 바 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 모두발언에서 취업 특혜, 증거 조작사건에 대해 “지금 검찰로서는 공정하게 수사하기 어렵고 국민들로부터 공정하게 수사됐다는 신뢰를 받기 어렵다”면서 “이미 다른 두 당은 특검법안을 제출했고 저희는 성안이 되는 대로 빠르면 이번 주 중에 법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당 특검 발의 소식에 누리꾼들은 “대선조작에 구태정치인 수법 물타기 못된 짓만 배움(@takiya****)”, “해체 직전 막가파 전술. 뭘 잘했다고... 방귀 끼고 성냄(@nice****)”, “문준용 특검법 야3당합의는 노무현탄핵사건에 버금가는 짓거리다 야3당이 국민의 역풍을 꼭한 번 맞아보고 싶은가 보다(@angelt****)” 등의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