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7월부터 공공기관과 지방 공기업 등 공공기업 채용에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한 가운데 취준생의 82%가 블라인드채용 도입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취준생 997명을 대상으로 ‘블라인드 채용’을 주제로 설문 조사 결과 이같이 밝혔다.

취준생 48.4%는 “블라인드 채용이 도입되면 기회가 더 많이 주어져서 취업에 유리할 것”이라 기대했다. 이는 “블라인드 채용이 그 동안의 수고에 대한 일종의 역차별일 수 있다”는 의견의 약 4배에 달하는 수치였다.

블라인드 채용에 찬성하는 쪽은 응답자의 학력이 낮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즉 전체 응답군 중 고졸 학력 취준생에게서 찬성 의견이 91.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2∙3년제 대졸 취준생 89.1%가 찬성 의견으로 나타났다. 반면 4년제 대졸자의 경우 76.1%로 상대적으로 찬성 의견이 낮았다.

최종학력 출신지에 따라서는 ▲기타 지역도시(89.0%) ▲인천∙경기(84.1%) 지역(80%) ▲광역시(78.7%)로 나타났다. 서울 출신 취준생은 71.9%로 찬성 의견이 가장 낮았다.

취준생들이 블라인드 채용에 찬성하는 이유로는 개인정보에 대한 우려와 공정한 취업 기회에 대한 바람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많은 취준생들은 블라인드 채용의 도입이 자신의 취업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잡코리아가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 생각하는가?’는 물음에 48.4%가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되고 유리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