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이 호텔현대 지분을 매각하며 경영 개선 계획 이행에 한 걸음 다가섰다.

26일 현대중공업은 자회사인 호텔현대 지분을 국내 사모펀드 한앤컴퍼니에 전량 매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매각금액은 2000억원, 고용승계를 보장한다는 조건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앞서 진행한 현대삼호중공업 프리IPO(4,000억원), 현대미포조선의 현대로보틱스 지분 매각 (3500억원) 등을 포함, 올해에만 총 1조원의 유동성을 확보하며 경영개선계획의 조기달성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 6월 비핵심자산 매각, 사업조정, 경영합리화 등 총 3.5조원 규모의 경영개선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이행하기 위해 지난해 현대차, KCC, 포스코 등 투자주식과 유휴부동산 등을 매각했다. 또 현대종합상사, 현대기업금융, 현대기술투자, 현대자원개발의 계열분리를 완료한 바 있다.
 
올해에도 지난 4월 사업경쟁력 강화 및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한 선제적 조치로 사업 분할을 실시하며 경영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부채비율(별도기준)을 경영개선계획 실행 전인 2016년 1분기 말 134%에서 현재 90% 중반까지 줄이며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게 됐다.
 
현대중공업은 하반기에도 비핵심자산을 과감히 매각, 핵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우선 금융업 철수 방침에 따라 하이투자증권의 매각을 추진중이며, 현대커민스, 독일 야케법인, 중국 태안법인, 미국 현대아이디얼전기 등 비핵심사업 정리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경영개선계획을 적극 이행하는 한편, 비핵심자산의 추가 매각을 통해 핵심사업 위주의 사업재편과 무차입경영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