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성 경찰청장 <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이철성 경찰청장이 지난해 촛불집회를 두고 “촛불가지고 지금 정권이 무너질 것 같냐”고 발언했다는 주장이 추가로 제기됐다. 이 경찰청장은 광주를 ‘민주화의 성지’로 표현한 광주지방경찰청 SNS 글 내용에 대해 강인철 전 광주청장을 질책, 좌천시킨 후 그의 주변인들까지 ‘신상털기’식 감찰을 한 의혹도 받고 있다.

8일 강 전 청장은 YTN을 통해 “이 청장이 당시 광주지방경찰청 페이스북 글 삭제를 지시하며 ‘촛불 가지고 이 정권이 무너질 것 같으냐. 벌써부터 동조하고 그러느냐. 내가 있는 한은 안 된다’는 식으로 말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 자신이 교장으로 있는 경찰중앙학교 예산 편법 운용 의혹에 관해서도 “혐의가 있어서 감찰한 게 아니라 혐의를 찾는 거다. 감찰 조사하면 힘들 거니까 옷을 미리 벗으라는 통보가 두 번 있었다. 50~60년대 간첩 만든다는 게 실감이 났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국정농단 촛불집회 당시 광주경찰청은 페이스북에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는 민주화의 성지, 광주 시민들에게 감사하다”는 글을 올렸다. 이에 이 청장은 다음날 강 전 청장에 전화를 걸어 “민주화의 성지에서 근무하니 좋으냐”고 비꼰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광주청은 하루 만에 해당 글을 삭제했다. 강 전 청장은 11월 말 인사에서 경기남부경찰청 1차장으로 좌천됐다.

논란이 커지자 이 청장은 7일 경찰청 공식입장을 통해 “강인철 전 광주청장에게 페이스북 게시물과 관련해 전화하거나 질책한 사실이 없다. 다만 11월6일 고(故) 백남기 농민 노제를 앞둔 상황에 11월4일 내지 5일경에 강 전 광주청장이 해외여행 휴가를 신청한 데 대해 질책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강 전 청장은 “이 청장과 통화한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며, 필요할 경우 이 청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소해서라도 진실을 밝힐 의향이 있다”고 정면 반박했다.

경찰청이 강 전 청장에 대해 신상털기식 감찰을 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강 전 청장의 부속실장 A씨는 지난달 초 국가인권위원회 등에 ‘경찰청 감사관실 직원 두 명이 자신 등을 조사하면서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하고 직권남용을 했다’는 진정을 냈다.

A씨 주장에 따르면, 지난 6월 경찰청 감사관실 직원이 강 전 청장의 예산유용 제보를 조사하기 위해 중앙경찰학교에 방문했다. 감사관실 직원은 A씨에게 ‘디지털포렌식’을 한다며 모멸적인 말과 함께 휴대폰을 반 강제적으로 빼앗아 껐다. A씨는 “휴대폰을 압수하는 과정에서 추출정보 목록 등에 대한 고지와 통보절차 등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심리적 압박과 강요로 디지털포렌식 동의서에 서명할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휴대폰을 가져간 감사관실 직원은 광주청장 관사 옛 청소도우미인 70세 할머니에게 수차례 전화를 걸어 A씨 등과의 금융거래 내역 등을 요구했다고 한다. 경찰청은 경찰중앙학교 관사·부속실 근무 의경 등을 5주 동안 조사해 결국 강 전 청장을 징계에 회부했다. 중앙학교 예산 70만원으로 경찰청 부하 직원들에게 과일을 선물하고, 중앙학교 관사에 개당 20만, 30만원짜리 이불 310만 원어치(10여 개)를 구입했다는 등의 이유였다.

강 전 청장은 올해 1월 경찰중앙학교장으로 발령났으며, 최근 교비 편법 운용 의혹으로 내부 감찰을 받고 있다. 그는 ‘고가 이불 구입’ 논란에 대해 “중앙학교장 관사는 (대통령, 국무총리 등의) 경호목적으로 지어져 방이 8개나 된다. 올 1월 발령 당시 각 방에 이불이 없어 비치하고 관사에 오가는 의경 방에도 넣어준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