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충북 축산위생연구소 연구원들이 도내 산란계 농장에서 수거한 계란의 잔류 농약 검사를 위한 전처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 임해원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산란계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 중인 가운데, 2곳의 농가에서 추가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 현재까지 살충제 성분이 발견된 농장은 경기도 남양주, 경기도 광주 2곳, 강원도 철원, 전라북도 순창, 전라남도 나주 등 6곳이다.

농식품부는 16일 1차 전수조사 결과 발표에서 현재까지 전국 1456개 농장 중 243곳의 농장에 대한 검사를 마쳤으며, 이중 강원도 철원 ‘지현농장’과 경기도 광주 ‘신선2농장’ 2곳에서 살충제 성분이 추가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현농장’에서는 피프로닐 0.056mg/kg, ‘신선2농장’에서는 비펜트린 0.07mg/kg가 검출됐다. 이는 국제기준인 피프로닐 0.02mg/kg, 비펜트린 0.01mg/kg을 초과하는 수치다.  발표 후 계속된 조사 중 전라남도 나주의 농장에서 기준치의 21배에 달하는 0.21mg/kg의 비펜트린이 검출된 사실도 추가로 밝혀졌다. 농식품부는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농장을 제외한 다른 농장에서 생산된 계란에 대해서는 유통을 재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살충제 계란의 위험성에 대한 경고는 이전부터 제기돼왔으나, 계란에 대한 잔류 성분 검사는 최근까지 제대로 이루어진 적이 없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지난 4월 ‘유통계란 농약관리방안 토론회’를 열고 산란계 사육 농가의 살충제 사용 실태를 조사해야 한다는 의견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전달했다. 하지만 실제로 조사가 시행된 농가는 60곳에 불과했다. 유럽에서 피프로닐이 검출된 계란이 논란이 되자, 이달 1일부터 농식품부가 국내 780개 친환경 산란농장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했다. 결국 14일 경기도 남양주·광주 2곳의 농장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밝혀졌다.

살충계 계란이 논란이 되자 식품·유통업계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일부 제빵·제과업체는 계란을 재료로 사용하는 제품의 판매를 중단했으며,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주요 대형마트도 계란 판매를 중단하고 환불 수순에 들어갔다. 요식업계에도 계란 파동의 영향이 크다. 맥도날드는 ‘에그맥머핀’ 등 7개 제품의 판매를 중단했고, 일부 식당에서도 계란을 재료로 하는 반찬류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서울시교육청도 16일,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학교급식에 계란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6일 열린 당정청회의에서 “우려하는 만큼 광범위하게 퍼진 것은 아닌 것 같다”며 살충제 계란에 대해 과장된 반응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총리는 이어 “오늘까지 62%의 농장에 대한 조사가 끝나며, 늦어도 모레면 문제없는 계란은 시중에 전량 유통될 수 있다”고 밝혔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또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계란은 기준치 이하라 하더라도 전량 회수·폐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