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국가정보원의 ‘댓글공작팀’ 팀장 30여명이 대부분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단체 소속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정원이 댓글공작을 위해 운영한 팀은 ‘사이버외곽팀’으로, 국정원은 특수활동비 등 예산으로 MB 지지단체 소속 회원들을 동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한겨레는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등의 설명을 종합해 신원확인된 ‘사이버외곽팀’의 팀장 30명이 민생경제정책연구소, 자유주의진보연합, 선진미래연대, 자유한국연합, 늘푸른희망연대, 애국연합, 양지회 소속이라고 보도했다.

이들 단체는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를 제외하고 모두 이 전 대통령의 당선된 2007년 전후에 설립된 곳이다. 이들은 4대강 사업 등 이명박 정부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한편, 정부에 반하는 목소리를 비난하는 집회를 열었다.

민생경제정책연구소와 늘푸른희망연대, 선진미래연대 등은 이 전 대통령 당선 전부터 그를 지지한 단체다. 민생경제정책연구소는 ‘사단법인 뉴라이트’의 전신으로 2008년 11월 설립된 후 1년이 지나지 않아 서민금융 프로그램 사업자로 지정돼 미소재단·보건복지부로부터 관련 예산 30억원을 지원받아 특혜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당시 민생경제정책연구소 소장은 이 전 대통령과 친분이 두터운 김진홍 목사였다. 늘푸른희망연대도 2007년 대선 때 이명박 후보의 사조직인 ‘이명박과 아줌마부대’가 명칭을 바꾼 단체로, 행정안전부의 공익활동지원사업에 선정돼 자격 시비에 휘말린 적이 있다.

자유주의진보연합, 자유한국연합 등은 이명박 정부 시절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취임한지 각 4달, 6달만에 세워진 단체다. 자유주의진보연합은 설립 한달만에 개혁 판사들 모임인 ‘우리법연구회’ 판사 명단을 공개해 명단 출처가 국정원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았다. 실제로 2011년 6월부터 2년간 국가정보원 심리전단 소속인 박모씨와 전자 우편을 가장 많이 주고 받은 단체가 자유주의진보연합이다. 자유한국연합은 국정원의 민간인 여론조작 조직인 ‘알파팀’의 리더 김성욱씨가 대표로 있는 단체로, 설립 초기부터 국정원 관여 의혹이 있었다.

앞서 지난 3일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는 원세훈 전 원장 취임 이후 심리전단에서 2009년 5월~2012년 12월 알파팀 등 민간인으로 구성된 ‘사이버외곽팀’을 운영했다고 발표했다. 적폐청산 티에프는 이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난 14일 민간인 팀장 30명 명단과 소속 단체 및 총 지원액 등이 담긴 문건을 검찰에 넘겼다.

한편, 개혁발전위원회는 지난 14일 이루면 인터넷 외곽팀장인 30명을 검찰에 수사의뢰할 것을 국정원에 권고했다. 이에 따라 국정원은 이르면 오늘(21일) 검찰에 이들을 수사의뢰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