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살충제 달걀’의 인체노출안전기준 대비 위해도가 건강에 위해하지 않은 수준이라는 정부 주장에 환경보건 전문가들이 전면으로 반박했다.

21일 한국환경보건학회는 성명을 내고 “정부의 발표는 극단적인 고섭취군을 대상으로 산정했다. 급성독성이 미미함만을 강조하지 말고 만성독성 영향 가능성을 고려하여 노출 관리 및 건강영향 조사 등이 뒤따라야 한다”고 반박했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살충제 달걀의 위해평가를 실시한 결과 검출된 살충제는 음식을 통해 섭취돼도 한달 정도 지나면 몸 밖으로 배출된다”며 “피프로닐의 경우 성인이 오염된 달걀을 하루에 126개까지 먹어도 위해하지 않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환경보건학회는 “계란은 매일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1회 섭취나 급성 노출에 의한 독성이 문제가 아니다. 우리가 우려하는 건강피해는 만성독성 영향”이라며 “정부 발표는 중요한 사실을 흐릴 가능성이 있어 주의 깊게 해석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학회에 따르면, ‘살충제 달걀’에서 가장 많이 검출된 성분인 ‘피프로닐’의 급성독성참고치는 0.003 mg/kg이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와 식량농업기구(FAO)에서 정한 (만성)허용섭취량은 15분의 1인 0.0002 mg/kg으로 더욱 엄격하다. 학회는 “피프로닐이 분해하며 생기는 산물의 독성도 크다”고 덧붙였다.

환경보건학회는 달걀의 살충제 노출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한 추가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5개 살충제에 대해서만 계란의 오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사용한 살충제 성분을 모두 추적해야 한다는 것. 이 외에도 ▲생산농가 방제 모니터링, ▲달걀 유통망 조사, ▲축산용 살충제 위생.안전 관리체계 마련, ▲투명하고 객관적인 건강영향 정보 공개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환경보건학회는 “계란 살충제 사태는 우리의 식탁이 유해화학물질에 오염되어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며 “지금이라도 만성독성영향이 우려되는 섭취량을 제시하고 잠재적 고노출군의 건강피해를 추적 조사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