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수감됐던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만기출소했다.

23일 오전 5시 10분 한 전 총리는 의정부교도소에서 2년간의 수감생활을 마치고 출소했다. 한 전 총리는 “짧지 않았던 2년 동안 정말 가혹했던 고통이 있었지만 새로운 세상을 드디어 만나게 됐다”며 “큰 시련을 제가 이겨낼 수 있었던 것은 저의 진심을 믿고 한결같이 응원해 주시고 힘과 사랑을 주신 수많은 분의 믿음 덕분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날 의정부교도소 앞에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희상, 이해찬, 김경수 의원 등 전현직 의원 20명과 100여명의 지지자들이 모여 한 전 총리의 출소를 축하했다.

민주당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한 전 총리의 수감이 ‘정치보복’이었다고 평가했다. 김현 대변인은 “억울한 옥살이에서도 오로지 정권교체만을 염원한 한 전 총리님, 정말 고생 많으셨다.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때 추모사를 낭독했다는 이유로 한 전 총리를 향해 이명박정권 하에서 정치보복이 시작됐다”며 “징역 2년이라는 선고로 피눈물 나는 고통의 시간을 감내해 온 한명숙 전 총리의 석방에 먼저 죄송함과 미안함을 전한다. 억울한 옥살이였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일부 정치검찰의 무리한 기소는 검찰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반증이다. 특히 한 전 총리에 대한 2번째 재판은 검찰의 기소독점주의와 더불어 잘못된 재판이라는 점을 만천하에 보여준 사건”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말로 한 전 총리의 재판이 잘못된 것이라 믿는다면 국정조사를 제안해 달라"고 제안했다. 주 원내대표는 "한 전 총리는 죄가 없는데 권력의 작용으로 혹은 사법부의 잘못된 판단으로 기소가 되고 유죄가 된 것처럼 읽혀진다"며 "만약 민주당 지도부 말이 사실이라면 국정조사라도 해서 억울함을 밝혀야 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여당의 지도부가 삼권분립 체제 하에서 대법원의 판결까지 부정하는 이 웃지 못할 일을 그냥 두고 볼 수 없다"고 전했다. 

앞서 노무현 정부시절 국무총리를 지낸 한 전 총리는 2007년 열린우리당 대선 경선을 앞두고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로부터 9억여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2015년 8월 징역 2년을 선고 받았다. 당시 한씨는 법정에서 “한 전 총리에 정치자금을 줬다”는 진술을 여러번 번복해 진실 공방이 벌어졌다. 그러나 검찰은 정치자금에 포함된 1억원짜리 수표가 2009년 2월 한 전 총리 여동생의 전세자금으로 사용된 증거를 법원에 제출했고 법원은 이를 인정에 한 전 총리에 유죄를 선고했다.

한편, 한 누리꾼은 “한 전 총리 기소했던 검사는 현 삼성물산 상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한 전 총리를 기소했던 전 제주지검 이태관 검사는 2012년 1월 “가장(家長)으로서의 무게 때문에 사직한다”며 공직에서 물러났다. 이 전 검사는 현재 삼성물산 경영지원실 법무팀에서 상무로 재직 중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